원격의료.. 언제까지 피할 수 없다면..

2020.12.04 | 조회수 258
아레나
억대 연봉
커뮤니티가 열렸네요. 여기계신 500분은 모두 의사/약사신가요..? 요즘 모두 원격의료 관련 생각을 하고 계실 것 같습니다. 환자의 생명을 다루는 저희다 보니 매번 리스크를 생각하며 반대해 왔습니다만 코로나 시국에 원격의료 반대하면 무슨 쓰레기 취급을 받는 것 같아서 전향적으로 저도 생각해보고자 하고 있습니다. 몇몇 질환을 정해주고, 그에 대해 원격의료를 할 수 있게 하면 어떨까 싶은데요. 의협 등에서는 이런 논의를 하기조차 어려워서 그나마 여기서는 생산적인 대화가 될 지 여쭤봅니다.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5
누가봐도곰돌이
BEST관련 산업계 경력이 있는 개업의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원격진료에 대해 다음 세 가지만 보장되면 찬성합니다만, 1. 통신 기술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오진의 책임 면제 2. 수가 조정 (실제 비대면으로 진료를 하면 통신이나 진료의 품질에 관계없이 진료 시간은 더 걸리고 진료 난이도도 높지만, 현재 임시 측정된 비대면 진료 수가는 대면 진료 수가에 비해 낮습니다) 3. 화상 진료 등 개인정보 노출 가능성이 높은 시스템 도입을 주도한 국가의 유사시 책임 (회사 점심시간에 정신과나 산부인과 진료를 화상으로 하고 있는데 인사과 동기가 지나가다 우연히 보거나 원격 데스탑이 켜져 있었다고 생각해보세요) 이러한 쟁점에 대해 현재까지 관계자 인터뷰들을 보면 정부나 떡고물을 노리는 플랫폼 업체들은 모든 책임은 모두 의사가 질 것을 주장하는 상황입니다. 대면진료에서만 생성될 수 있는 의사-환자간 신뢰관계를 잃음으로 인한 의사들의 직업만족도 저하 같은건 아예 고려되지도 않고 있습니다. 실제로 몇년 전부터 비대면진료를 시행해온 미국의 경우 이번 코로나바이러스 유행으로 일차의료기관들이 락다운이 되어 비대면진료가 유일한 수입원이 된 의사들조차 진료의 품질에 대해서 비판적인 평가가 증가하고 있고, 환자 만족도도 하락하고 있습니다. 해결하지 않고 진행한다면 결국 대면 시술로 해결할 수 밖에 없는 비보험 미용과로의 편중은 점점 심해지고, 의료 불균형은 가속되리라 봅니다만, 그간의 정부 행태를 볼 때 "여론조사에서 국민들이 원했다"거나 "일부 직업군의 이익(무슨 이익이 있다는지는 모르겠지만)보다 4차산업이 더 큰 가치를 가진다"든가... 둘러대고 밀어붙일 가능성은 어느때보다 높아보여 걱정... 은 하지 않습니다. 어차피 이 불안한 의료체계는 이제 망해보는 것 밖에 정신 차리고 바라볼 계기가 없다고 의사들은 생각하기 때문에. 하든지 말든지요.(수정됨)
2020.12.04
8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Remember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