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리멤버 대표 최재호입니다. 무엇이든 질문해주세요!

2020.11.24 | 조회수 3,533
최재호
드라마앤컴퍼니
감사한 리멤버 회원 여러분, 안녕하세요. 리멤버 대표 최재호입니다. 커뮤니티를 봄에 런칭하고 나서 어느덧 겨울로 접어들고 있는데, 이 IT 커뮤니티에는 눈팅만 하고 글도 안 쓰고 있었던 것 같아서 죄송하기도 하고, 또 이 안에 계신 분들께 소소한 즐거움도 드릴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 외국에서는 AMA 라고 Ask Me Anything 같은 이벤트도 종종 있는데, 저도 한 번 해볼까 해요~ (아무도 질문 안 해주시면 어쩌나.. 속으로 조금 걱정은 하고 있긴 한데요 ;;) 저에게 궁금한 것이든 리멤버에게 궁금한 것이든 무엇이든 간에 질문 주시면 제가 최대한 성심성의껏 답변드려보겠습니다~!! 자 이제 질문 받기 시작할게요~~ 다시 한 번 모든 분들께 감사합니다! :)
46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104
커뮤니티 런칭 초기엔 사용자 반응이 다소 썰렁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아마 이때가 일종의 견디는 시간이지 않을까 했는데, 혹시 이때의 고민이나 어떻게 견뎌내셨는지 궁금합니다. 유사 성격인 블라인드 와의 어떤 다른 지점을 지향하섰는지도요.
최재호
작성자
드라마앤컴퍼니 | 
2020.11.24
BEST커뮤니티 서비스는 작년 6월에 약 1만명의 유저 분들 대상으로 클로즈베타 테스트로 먼저 시작했었어요~ 약 30개 커뮤니티를 다양한 영역에 대해서 개설하고 작게는 30명 단위에서 많게는 5천명 단위까지 운영하면서 갖고 있는 가설 검증하는 실험의 과정들을 거쳤어요~ 첫술에 배부르진 않는다고 성과적으로 만족스럽진 않았지만 잘될 수 있는 지점들에 대한 단서들은 확실히 보이더라구요. 그래서 올해 3월 오픈베타로 제대로 시작하게 되었어요. 말씀하신 것처럼 커뮤니티라는 게 기본적으로 썰렁하면 안되는데, 글이 올라오도록 유도하고 또 그 글을 보게해서 댓글이 달리면서 서로 정보 교류가 일어나게 하는게 보통 일은 아니더라구요~ ^^; 저희가 커뮤니티를 시작하면서 리멤버 색깔에 걸맞게 "프로페셔널한" 지식과 정보 교류의 장이 되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그게 블라인드와의 차별점이 될 수 있겠다고 생각했는데요. 그렇게 정의한 우리의 정체성과 지향점을 바탕으로 하나씩 문제를 풀어나갔던 것 같아요. 우선 이 공간을 그러한 공간으로 인식하시게끔 하고 싶었고, 그 다음으로는 어떻게 하면 글을 쓰시게끔 유도할까를 많이 고민했어요. 글을 쓰시는 것을 주저하시게 만드는 물리적, 심리적 허들들을 정의하고 그 허들들을 하나씩 제거하기 위한 액션들을 했어요~ 실명 아닌 닉네임으로 쓰시게끔도 하고, 리워드 캠페인도 하고, pc버전도 만들고 등등.. 그런 다음에는 그렇게 올라온 좋은 글들이 잘 보이시게끔 여러 시도를 했어요. 푸시로 알려보고, 맞춤형 푸시로 정교화도 해보고, 베스트글 영역을 만들어서 더 잘 보이시게끔 curation 도 해보고 등등요. 암튼 그러한 시간을 보내면서 전반적으로 커뮤니티들의 활성화도가 눈에 띄게 좋아졌어요~ 이제는 이 활성화의 탄력을 쭈욱 유지해서 더 활성화된 공간으로 만드는 노력을 함과 동시에 이 커뮤니티 서비스를 더 규모적으로 키우는 작업을 유저분들의 viral 힘을 빌려 해보려고 생각하고 있어요. 최근에 게시글 공유 기능을 넣어봤는데 꽤 많이들 공유를 하시고 그걸로 신규 유입이 많이 늘고 있어서 그것에 가속도를 한 번 붙여보려구요~ 쓰다보니 좀 길어졌네요. 커뮤니티 서비스에 관심가져주셔서 다시 한 번 감사하고 잘 키워나가볼게요. 함께 힘 보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멋진 서비스로 보답할게요!
30

리멤버 회원이 되면 104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