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영업에 있어서 워라밸은 가능할까요? 그냥 포기해야 할까요?

2020.11.18 | 조회수 1,597
에따예브게니
해외영업 하시는 분들께 고개과의 소통을 위해서 워라밸을 어디까지 포기하시나요? 저는 일단 메일은 6시까지만 답장하고, 가끔 (1주에 한번 정도) 급한 메일은 퇴근후에도 답장하기는 합니다. 메신저는 저녁 9시30분 정도까지만 답하고 이후에 온거는 담날로 넘김. 근데 저보다 윗선배님은 주말에도 메일 보내는 분들이 있는 반면, 일부 팀원은 퇴근 이후에는 메신저도 잘 안봅니다. 뭐가 옳은 걸까요? 케바케지만 너무 칼같이 워라밸 챙기면 고객이 무서운 건 저만의 기우일까요? 아니면 나를 사랑하면 고객도 이해해 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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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선약수
BEST댓글들을 쭉 읽다 보니 웃음이 납니다. 18년 쯤 전에 인도 출장을 갔을 때 인도 대기업 직원이 근무 시간이 어떻게 되냐는 질문에 7days a week라고 해서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자기 시간 소중히 관리하고 충분한 퍼포먼스를 내시는 분들은 해외영업뿐만이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도 우수한 성과를 내시는 분들이죠. 저는 해외영업이 워라밸을 지킬 수 있느냐 없느냐보다 한국을 추적하는 다른 국가들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중국의 경우 해외영업 담당자들이 시간과 요일에 구애받지 않고 고객들과 소통하는 것을 많이 보고 있습니다. 인도 또한 마찬가지 양상을 자주 보여주고 있구요. 터키도 그러한 성향이 강합니다. 한국도 이러한 열정으로 지금의 준 선진국 반열에 입성했습니다. 새로운 시대는 새로운 룰이 있는 것처럼 자신을 희생하며 업무에 매진하라는 것은 맞지 않습니다. 다만 우리 뒤에는 우리가 워라밸을 이야기하는 동안 '그게 뭐야?'라고 하며 한국의 뒤를 쫒는 후발주자들이 있다는 것은 한 번 생각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워라벨은 내 일에 대한 애정입니다. 여기에 옳고 그른 것은 없다고 봅니다. 10만 시간 투입의 법칙을 볼 때 퇴근 후, 주말에 고객을 위해 (회사를 위해서가 아닙니다) 기쁜마음으로 시간을 투입할 수 있다면 10만 시간을 달성하고 전문가가 되는 것이 조금 더 빨라질 수도 있지 않을까요? 고마움을 느끼는 고객과의 관계 형성은 약간의 덤 입니다 윗글에서 어떤 분이 말씀하셨던 것처럼 해외의 고객 분들도 시차를 인지하고 계시고 근무 시간 외나 주말에 연락하는 것을 매우 미안해 합니다. 그럴 때 주는 도움이나 협력은 요즘 유행어처럼 "찐"이 되죠. 아 물론 중동의 알라신 믿으시는 분들은 휴일 개념이 다르니 제외 입니다. 마지막으로 저 같은 경우는 밤늦은 시간에 메신저가 오게 되면 먼저 급한 일인지를 묻고 근무 시간이 지나 괜찮다면 내일 답변해주겠다고 회신합니다. 이런 회신이라도 바로 주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Responsiveness는 영업사원에게 매우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이리하면 거의 대부분은 '미안하다, 내일 답변다오'로 끝나더군요. 예브게니 님도 상식선에서 대응하시고 너무 고민하지 않으시면 좋을 듯 합니다. 오늘도 수출의 일선에서 고생하시는 해외영업인들에게 찬사를 보냅니다. Kudos for your sweat!
2020.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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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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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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