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가다보면 트레이딩을 도박이라고 규정하는 사람들이 보입니다. 그런데 저는 이 생각이 지나친 선입견이라고 말하고 싶네요.
제가 정의하는 트레이딩은 어떤 특정한 조건을 만족할때 통계적으로 수익이 날 수 있는 매매를 반복하는 것입니다. 그 조건은 차트가 될수도 있고 캔들이 될 수도 있고 다양한 조건이 존재하겠죠. 만약 나의 매매법이 승률 50%인데 기대되는 손익비가 대략 1.5라고 하면 이 매매법은 장기적으로는 우상향하는 수익을 가져다 줄겁니다. 트레이딩을 통해 엄청난 수익을 내는 주식고수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보면 트레이딩 역시 훌륭한 수익창출방법입니다.
반대로 투자는 보통 기업의 가치를 보고 그 가치에 따라 매매하는걸 말합니다. 제 기준에는 크게 성장주 투자와 가치투자 두가지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성장주 투자는 미래 가치를 보고 투자하는 것이고 가치투자는 현재 가치를 보고 투자하는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성장주투자는 미래 유망기업에 투자하는 것인데 알다시피 소기업들이 대박이 날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그래서 이 매매는 승률이 매우 낮습니다. 대신 수익이 났을때는 수십 수백배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가치투자는 현재 저평가된 기업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현재 가치에 비해 낮게 평가된 주식을 매입하여 향후 주가가 적정주가까지 오르면그때 매도하는 방법입니다. 워렌버핏의 투자방법으로 유명한데 보통 상위투자자들이 이 투자법으로 대략 10~30%의 수익을 거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방법들의 공통점은 모두 돈을 벌기 위함입니다. 혹 주식투자 암호화폐 투자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다른 매매법을 투기니 뭐니 매도하지 않았으면 하네요. 그 사람들중에는 투기라고 비웃는 사람을 우물안 개구리로 생각하며 잘만 돈 벌고 있을 사람들도 있을테니까요.
트레이딩과 투자 그리고 선입견
2020.11.12 | 조회수 322
무명
억대 연봉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0
등록순최신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