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버는 왜 삼수를 할까요?

2020.10.20 | 조회수 379
pickool
#우버 가 #SKT 와 조인트벤처를 통해 한국 시장 삼수에 도전합니다. 물론 우버는 현재 한국에서 우버 블랙과 우버 택시를 운영하고 있지만, 시장 점유율은 미미한 상황입니다. 2015년 우버X 실패, 2019년 우버이츠 철수 등 우버는 실패만 했지요. 참고로 우리나라 택시 시장 규모는 8조원 가량 됩니다. 그럼 우버는 왜 SKT를 파트너로 삼았을까요? 1) 이 시장은 규제 시장입니다. 특히 지도의 데이터와 노하우가 모빌리티 사업 확장에 중요합니다. SKT는 대기업으로 대관 조직 경험이 많습니다. 2) SKT는 티맵이라는 1,800만명 이용자를 보유한 서비스를 18년째 운영중입니다. 그리고 카카오모빌리티와 경쟁하는 티맵 택시는 300만명 가입자 + 택시 기사 풀 20만명을 확보했습니다. 3) 이미 구글 및 그랩과 협업하고 있다는 점을 높게 봤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규제가 심한 시장에서 전략적으로 우버는 JV를 활용했습니다. 러시아 얀덱스가 대표적입니다. SKT 입장에서는요? 1) 티맵 매출은 1,000억원입니다. 작년 SKT 매출 17.7조에서 약 5%를 차지합니다. 메인 사업에 비하면 휘둘릴 수 밖에 없는 구조일 것입니다. 2) 텔코의 DNA는 규제 산업으로써 인프라를 효과적으로 구축/운영 하는데 DNA가 맞춰져 있습니다. 느리고, 관리형 문화이기에 모빌리티 비즈니스에는 안 맞습니다. 3) 합작 회사의 51%를 우버가 차지한다는 점을 눈여겨 봐야 합니다. 우버의 성공/실패 노하우를 이식할 수 있습니다. 4) 마지막으로 현 박정호 CEO는 해외 주력 사업자들과 제휴를 좋아합니다. 그랩도 그렇고 도이치텔레콤도 그렇습니다. 미래요? 일단 파급력은 있어보입니다만… 모빌리티 비즈니스에서 흑자봤다는 사업체를 아직 못봤습니다. SKT라는 현금 장사하던 회사에서 독립했으니 독자 생존이 제일 큰 이슈일 것입니다. 그리고 합작회사는 보통 초반 기싸움이 벌어지죠. 어떻게 잘 굴러가는지 봐야죠.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1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Remember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