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원래 긍정적인 사람 좋아합니다. 근데 저희 팀 신입은 너무 억지 긍정이 심한거 같습니다. 입사 후 자기소개 때 자기는 별명이 긍정 왕이라고 하더라고요. 이 친구가 실수가 잦은 편인데 얼마전에도 숫자 실수를 해서 개발팀에도 병목 생기고 다른 팀에 폐를 좀 끼쳤습니다. 다행히 금방 해결은 됐지만 솔직히 꽤 큰 실수였거든요. 그래서 팀장님이 '다음엔 큰 문제가 될 수도 있으니까 더블체크 프로세스를 만들자'라고 하셨는데 신입이 웃으면서 '네 그래도 발송 전에 발견됐으니까 다행이네요!' 라고 하더라고요. 저라면 죄송하다고 사과라도 할 거 같은데.. 그때 이후로 좀 쎄해서 이 친구가 한 업무는 제가 따로 더블체크를 합니다. 그런데 실수를 발견하고 알려줘도 '감사합니다 발견해서 다행이네요!' 라고만 합니다. 저는 실수 자체보다 실수를 대하는 태도가 잘못됐다고 생각하는데요... 왜 같은 실수가 반복되는 것 같냐고 물어보니까 사람은 언제나 실수를 하는거라서 그렇다, 자기는 실수 하더라도 자책하지 않고 디딤돌 삼아 더 발전하는 모습 보여주겠다 라고 당차게 말하는데 할말을 잃었습니다.. 자책을 좀 하라고 얘기할수도 없고요. 이런 친구는 어떻게 가르쳐야할까요?
저희 팀 신입 좀 심한거 같아요..
06월 03일 | 조회수 3,434
세
세미분석가
댓글 24개
공감순
최신순
데
데이윈
억대연봉
4일 전
긍정적인게 아니라 회피하는 겁니다. 더 발전하는 태도를 지니고 있는게 아니라 책임을 지지 않고 말로써 덮어버리는거죠.
회사는 물론, 개인적으로도 엮여서 좋을게 없는 사람 유형입니다. 타인의 깊은 고민과 아픔마저, ‘긍정적으로 생각해야지 그렇게 우울해 하면 안 돼!‘하고 넘겨버릴 사람입니다.
“긍정적인 자신”이라는 자아에 도취되어 헛소리를 하는데 따끔하게, “그럴 땐 사과를 먼저 하셔야 하는게 아닌가요?”, “업무상의 실수로 타인에게 피해를 주셨는데 본인 스스로만 괜찮으시면 끝인가요?” 라고 그냥 대놓고 말하셔야 합니다.
때론 진실은 불편하지만, 착각보다는 낫습니다. 스스로 “나는 괜찮은 사람이야, 그냥 이럴 수 있는거야”로 회피하며 진지하게 자신과 상황을 돌아보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평생 제자리일 겁니다.
아프고 괴롭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다시 한 걸음 나아가는건 고귀한 태도입니다. 그러나 그저 어디서 주워들은 ‘긍정론’으로 어설프게 진지한 성찰 없이 “그저 긍정적으로 생각할게요!“ 식으로 넘겨버리는건 한 없이 가볍고 나약한 마음에 불과합니다.
긍정적인게 아니라 회피하는 겁니다. 더 발전하는 태도를 지니고 있는게 아니라 책임을 지지 않고 말로써 덮어버리는거죠.
회사는 물론, 개인적으로도 엮여서 좋을게 없는 사람 유형입니다. 타인의 깊은 고민과 아픔마저, ‘긍정적으로 생각해야지 그렇게 우울해 하면 안 돼!‘하고 넘겨버릴 사람입니다.
“긍정적인 자신”이라는 자아에 도취되어 헛소리를 하는데 따끔하게, “그럴 땐 사과를 먼저 하셔야 하는게 아닌가요?”, “업무상의 실수로 타인에게 피해를 주셨는데 본인 스스로만 괜찮으시면 끝인가요?” 라고 그냥 대놓고 말하셔야 합니다.
때론 진실은 불편하지만, 착각보다는 낫습니다. 스스로 “나는 괜찮은 사람이야, 그냥 이럴 수 있는거야”로 회피하며 진지하게 자신과 상황을 돌아보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평생 제자리일 겁니다.
아프고 괴롭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다시 한 걸음 나아가는건 고귀한 태도입니다. 그러나 그저 어디서 주워들은 ‘긍정론’으로 어설프게 진지한 성찰 없이 “그저 긍정적으로 생각할게요!“ 식으로 넘겨버리는건 한 없이 가볍고 나약한 마음에 불과합니다.
(수정됨)
답글 쓰기
40
리
리멤버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19년 05월 28일
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답글 쓰기
0
리
리멤버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19년 05월 28일
일하는 사람과 기회를 연결하여 성공으로 이끈다
일하는 사람과 기회를 연결하여 성공으로 이끈다
답글 쓰기
0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