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간 협력사업 추진할 시 고려해야 하는 점

2020.09.25 | 조회수 1,148
쪼꼬맹이
제가 처음으로 규모가 있는 회사와 협력사업을 추진하는 것을 기획 중인데 이런 경험은 처음이라서 장기적인 관점이나 나중에 손해보지 않도록 어떤 점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지 생각이 많네요ㅠ 구체적인 내용은 말씀 드리기 어렵지만 기술사업화 성격의 프로젝트입니다. 저희 쪽에서는 기술개발 및 제품 실증화 및 공급을 하고, 상대방은 사업모델 개발, 수요처 발굴 및 사업 수행 역할을 하고요. 그 외에도 서로가 해주는 역할이 있긴 합니다. 개요에 팀원들에게 공유하니 상대방만 좋고 저희가 얻는 이익이 크지 않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사실 제가 생각할 때는 상대방이 저희 쪽에서 하기 힘든 전방사업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에 상호 보완적이라고 생각했거든요. 전방사업이 잘 될 수록 저희 쪽 기술이나 제품 공급에 대한 이익이 증가하니까요. 아무래도 경험이 없다 보니 혼란이 옵니다. 경험해보신 분들의 조언 부탁 드립니다ㅠ 더 잘 만들어 보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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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오곰
BEST보통 전방 협력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 협력회사의 주문만 기다리는 상황이 돼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협력회사와 계약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판매 수준에 대한 약속입니다. “연간 얼마를 팔 것인가” “우리로부터 구매한 후에 협력회사가 판매를 진행하는 것인가 아니면 협력회사가 수주를 하는 상황마다 우리가 공급하는 방식인가” “그러다가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어떻게 보상할 것인가” “더 좋은 협력회사가 나타나면 계약을 해지하거나 병행할 수 있는가” 등에 대한 고민을 하셔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협력회사가 연간 목표를 정하고 우리는 그에 맞춰 공급을 하며, 협력회사가 목표를 달성하든 못하든 상관없이 우리는 협력회사로부터 목표만큼의 세금계산서를 발생해서 수금할 수 있는 조건이 되는 것입니다. 협력회사의 수주, 판매 능력을 높이기 위해, 우리는 제품력, 설득력 있는 기능, 원가 및 가격의 경쟁력 및 탄력성, 후속 제품의 준비 등을 갖추어야 합니다. 그리고 월간 단위로 정기적인 회의가 필요합니다. 해당 월의 활동과 실적을 검토하고 다음 달 계획과 방법을 의논하는 시간이 정기적으로 필요합니다.
2020.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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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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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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