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이 사라진 시장에서는 ‘중간 전략’이 가장 위험합니다.

12월 15일 | 조회수 120
은 따봉
가인지컨설팅

고금리·고물가·고환율의 3고(高) 환경은 소비 여력을 급격히 축소시키며 중간 가격대 시장을 먼저 붕괴시켰습니다. 소비 시장은 초저가와 고가로 양극화되었고, 어중간한 가격·품질·브랜드는 선택받지 못합니다. 중간 가격대 수요가 급감하고 초저가와 고가 시장만 성장하는 현상을 ‘모래시계형 양극화 소비’로 정의합니다. 고금리로 이자비용이 증가하며 가처분소득이 역대 최대폭으로 감소했고, 고물가는 생활물가 급등으로 소비 심리를 위축시켰습니다. 고환율은 원자재 가격 상승과 판매가 인상으로 이어지며 기업의 판매 부진을 심화시켰습니다. 외식·패션·유통 산업에서 ‘중간 지대의 붕괴’가 확인되었으며, 1~2만 원대 식당과 중간 브랜드의 경쟁력이 빠르게 약화되었습니다. 1. 가격 전략에서 ‘적당함’을 버리고 초저가 또는 고가 중 하나를 명확히 선택합니다. 2. 초저가를 선택했다면 공급망·플랫폼·상품 중 최소 하나에서 구조 혁신을 설계합니다. 3. 고가를 선택했다면 희소성·경험·의미 중 어떤 욕망을 자극하는지 명확히 정의합니다. 4. 중간 가격대 상품은 즉시 재포지셔닝 또는 정리를 검토합니다. 보통이 사라진 시장에서 가장 위험한 선택은 ‘중간에 머무는 전략’입니다.

댓글 0
공감순
최신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추천글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6,9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송기홍)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Remember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