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에르메스 루이비통 같은 브랜드가 없는 이유

12월 05일 | 조회수 227
동 따봉
가인지컨설팅

한국은 왜 아직 '에르메스' '루이비통'을 못 만드는가 한국 브랜드는 글로벌 시장에서 강한 존재감을 확보했음에도 명품 브랜드의 단계까지 올라가지 못했습니다. 이는 제품력 부족이 아니라 브랜드 철학·스토리·장인성의 지속적 축적이 부재했기 때문입니다. 명품은 ‘비싼 제품’이 아니라 ‘시간이 만든 서사’입니다. 에르메스·샤넬·루이비통 모두 창업 초기의 단순 품목에서 출발했으나 장인정신·희소성·불변성을 수십 년간 일관되게 유지했습니다. 한국이 명품 국가로 도약하려면 기술·트렌드를 넘는 브랜드의 본질 축적이 필요합니다. - 노희영 대표는 “한국에는 인내심과 우리 문화를 사랑하는 마음이 부족하다”고 지적했습니다. (2025 가인지 컨퍼런스) - 명품 탄생 조건은 역사성·장인정신·희소성·불변성으로 정리됩니다. - 에르메스·샤넬·루이비통, 리모와 등은 창업자의 철학과 수작업·디자인 연구·희소성 전략을 통해 최상위 브랜드로 도약했습니다. (동아일보, MBC, 시빅뉴스 등) - 한국 브랜드는 대부분 액세서블~프리미엄 단계에 위치합니다. (매일경제 2013) <한국 브랜드가 글로벌 시장으로 도약할 수 있는 현실 방안> 브랜드 철학을 한 문장으로 규정하고 모든 제품·캠페인의 기준점으로 사용하십시오. 단기 매출보다 ‘불변성’을 강화하는 장인적인 디테일을 우선순위에 두십시오. 카테고리 내 니치 마켓을 선점해 작은 팬덤을 먼저 확보하십시오. 브랜드 스토리의 연속성을 최우선 KPI로 설정해 흔들리지 않는 서사를 구축하십시오. 명품은 제품이 아니라 ‘시간을 견딘 철학’이며, 한국 브랜드의 다음 단계도 결국 이 축적에서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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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쌍 따봉
    바질토마토
    방금
    '명품은 시간이 만든 서사다' 공감합니다. 그런 맥락에서 불과 70년 전엔 전쟁직후로 전 국민이 난민 신세였다는 점을 고려하면 명품이 없는 게 당연하게 느껴집니다. 되려 우리 고유문화를 발전시켜 명품화, 상용화 시켜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명품은 시간이 만든 서사다' 공감합니다. 그런 맥락에서 불과 70년 전엔 전쟁직후로 전 국민이 난민 신세였다는 점을 고려하면 명품이 없는 게 당연하게 느껴집니다. 되려 우리 고유문화를 발전시켜 명품화, 상용화 시켜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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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멤버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19년 05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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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멤버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19년 05월 28일
    일하는 사람과 기회를 연결하여 성공으로 이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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