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챠가 그제(16일) 일본 시장에 진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2011년에 창립한 왓챠는 2019년 6월 기준 추정 가입자 수는 570만명. 유료가입자 잔존율은 70% 가량 됩니다. 참고로 국내 OTT 사업자들의 리텐션 비율은 35%~40% 사이인점을 감안하면 높은 수준입니다.
왓챠가 계속 투자를 받는 이유는 콘텐츠에 대한 리뷰 수입니다. 5.5억개의 리뷰를 보유하고 있는데, CJ CGV(2,300만 리뷰) 및 네이버 (1,100만 리뷰)에 비해 리뷰 데이터 보유량이 높죠. 이런 리뷰를 통해서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할 수 있는 것입니다.
왓챠가 갑자기 일본 시장에 진출한 것은 아닙니다. 왓챠피디아를 2015년 일본에 출시했고, 5년간 준비했습니다. 일본 시장에서 2,800만건의 리뷰를 수집했고요. 실제로 이런 노력 때문에 500명을 모집한 베타 테스트 기간에는 3,000명이 몰렸고 사전 예약 가입자가 43,000명에 달했다고 보도자료는 설명합니다.
실제로 베타 테스트에 참여한 일본 가입자들중 92.3%는 왓챠가 추천한 영화를 처음 보고 만족했다 답했으며, 80.5%가 추천이 정확하다고 답했습니다. 참고로 일본 OTT 시장은 2024년 4.5조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시장에는 참고로 넷플릭스 및 아마존 프라임 훌루 등 글로벌 사업자와 U-Next 및 D-TV 등 일본 로컬 사업자가 경쟁하고 있습니다.
왓차의 일본 시장 진출. 그리고 그 의미
2020.09.17 | 조회수 193
pickool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