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싸움을 중시하는 회사..?

09월 24일 | 조회수 267
해삐비빅

안녕하세요. 회사에서 겪는 상황 때문에 조언을 받고 싶어 글을 남깁니다. 내용이 긴 점 양하 부탁드립니드 저는 PD 출신으로, 이번에 연봉까지 낮추면서 ‘콘텐츠 기획’을 하고 싶어 입사했습니다. 사실 연봉을 낮추고 들어온 이유 자체가 “편집/제작은 내려놓고 기획에 집중하고 싶다”는 뜻이었습니다. 그리고 입사 전 면접에서 팀장은 저에게 이야기했던 부분이 이곳은 정치싸움이 심하고 팀원끼리 사이가 좋지는 않다고 말을했고, 가끔 본인에게 회의나 일정을 알려주며 눈치를 주는 직원이 있는데 그 부분은 해줬으면 한다고 말은 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회사에서 말하는 기획은 콘텐츠 기획보다는 일정 관리, 제작파트 압박, 팀장에게 보고하는 PM 성격이 강했습니다. 입사 초기부터 정치싸움 얘기가 많았지만 저는 관여하지 않으려 했습니다. 그러다 초반에 제가 제작 업무 전반을 잘 알고 있다 보니, 기획파트 직원이 제작팀에 요구하는 편집 방향을 대신 설명한 적이 있었습니다. 저는 레퍼런스를 예시로 보여주며 수정 방향을 제안했는데, 팀장은 “네가 네 이야기만 한다, 고집이 세다”고 했습니다. 저는 레퍼런스에서 이부분이 기획의도에 맞기때문에 수정해야된다고 기획파트 직원의 말을 대신해서 했을 뿐인데 말이죠 반면 기존 기획자는 본인이 얻을 이익이 걸린 부분은 챙기고, 다른 건 쉽게 포기하는 방식이라고 보고있습니다. 본인이 이야기해서 안되는 부분은 팀장에게 대신 말해서 팀장이 말하게끔 만들거든요. 팀장은 그런 태도를 오히려 ‘융통성이 있다’고 봅니다. 저는 협업 차원에서 “애교로 부탁드린다”는 표현까지 썼는데도, 그걸 두고 “고집, 땡깡”이라고 평가받았습니다. 그 일로 제작파트와 작은 트러블이 있었는데, 팀장은 “네가 들어오면서 이런 싸움이 생겼다”는 뉘앙스로 말했습니다. 뭐.. 제가 들어오면 오히려 이 트러블이 클거라고 예상했다 하더라고요 사실은 저와 제작파트의 작은 트러블을 팀장이 오히려 크게 키워 정치 구도로 만든 건데 말이죠. 내부 상황을 보면, - 기존 기획자는 이 팀에서 2년 반을 다녔고, 과거 팀장이 없을 때 팀장 대행 역할을 했었다고 합니다. - 사실상 지금도 기획 업무보다는 실수 지적·보고 위주인데, 팀장은 그걸 높이 평가합니다. - 이유는 단순합니다. 그 직원은 “어쩌라고, 싫으면 싫은 거지”라는 태도로 아무렇지 않게 대응하고, 팀장은 본인이 욕먹기 싫으니 대신 욕받이 역할을 해주는 걸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 실제로 팀장은 입사 초기 저에게도 “그 직원도 일 잘 못 하고 능력 없다”는 식으로 욕했는데, 사실 저 포함해 욕 안 먹은 직원이 없을 정도로 불신이 많은 분위기입니다. 최근 팀장은 제작파트 직원 2명을 해고 대상으로 보고를 올렸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래도 너는 해고 명단엔 안 넣었다”며, 마치 저를 위하는 듯한 말도 했습니다. 그리고 수습 종료를 앞두고는 저에게 두 가지 선택지를 줬습니다. 1) 제작파트로 넘어가면 문제 없다 2) 기획파트에 남으려면 내 업무능력을 더 보고 판단하겠다 문제는 저는 원래 ‘기획/전략’을 하고 싶어서 연봉까지 낮추고 들어온 사람이라는 겁니다. 기획을 고수하는 건 단순히 업무 선택이 아니라, 제가 이 회사에 온 이유와 맞닿아 있습니다. 그런데 팀장은 제가 기존 기획자처럼 행동하지 않으니 오히려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보고, 결국 저를 “기싸움에서 밀린 사람”으로 규정했습니다. 정리하자면, - 저는 기획/전략을 하고 싶어 연봉을 낮추고 입사 - 팀장은 기획을 ‘일정 관리 + 실수 잡아내기 + 보고’로 정의 - 기존 기획자는 팀장 대신 욕받이 + 비서 역할을 하며 신뢰를 얻음 - 저는 협업과 결과에 집중했지만, 정치 구도 속에서 “문제의 발단, 밀린 사람”으로 낙인 - 제작으로 가면 안정적이지만 업무그 조금 더 힘들어 짐 - 기획을 고수하면 리스크는 있지만 기존 내가 협상하고 들어온 업무임 - 어차피 이직이 확정되면 나갈 계획도 있음 이런 상황에서 제가 지금 회사에서는 어떻게 대응하는 게 현명할까요?

댓글 0
공감순
최신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추천글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6,9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송기홍)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Remember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