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라면 누구나 내 투자 상품의 과거 수익률을 신경 씁니다. 이 상품이 과거에 몇 퍼센트나 수익이 났는지, 손실이 난 시기가 있다면 얼마나 심했는지를 따져보게 되죠. 문제는, 과거의 수익률이 좋다는 것이 미래의 수익률을 담보해주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한편 투자에서 딱 한 가지 만큼은 우리가 정확하게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요소가 있습니다. 바로 우리가 고정으로 지불하고 있는 ‘수수료율’ 인데요. 오늘은 이 수수료율의 절감에 따라 내 투자 포트폴리오의 최종 수익률이 얼마나 차이가 날 수 있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 투자 상품의 수수료는 보통 얼마나 될까요? 대표적인 투자 상품 중 하나인 공모 펀드를 예시로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국내주식형 펀드의 전체 수수료는 2.5% 내외라고 합니다. 혼합형 펀드는 1.5%, 채권형 펀드는 1% 내외의 수수료율이 적용된다고 하죠. 해외 투자 펀드의 경우, 국내형 펀드보다 더 많은 제반 비용이 소모되기 때문에 보통 이보다 1% 이상 수수료율이 높습니다. 위 내용을 종합해보면 약 2% 내외의 수수료율이 발생한다고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만약 내가 1억 원을 투자했다고 가정하면, 올해 약 200만 원 가량이 비용이 되는 셈입니다. 일반적인 펀드 투자자의 경우, 선취수수료를 제외한 다른 수수료는 매일 평균잔액에서 기준가에 포함되어 계산되기 때문에 수수료 체계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Tip. 펀드의 비용을 줄이는 방법은 없을까요? 펀드를 판매회사의 지점이 아닌 온라인으로 가입하면 일반적으로 30~50% 정도의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증권사나 은행 창구에서 직접 가입하는 경우 인건비, 지점 운영비 등이 발생하기 때문에 보다 비싼 수수료를 부담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가장 싼 수수료를 적용받는 방법은 우리투자증권에서 s클래스 펀드를 가입하는 방법인데, 이 경우 판매회사의 온라인 펀드에 비해서도 20~30%의 수수료를 추가로 절약할 수 있습니다. ────── 💸 만약 수수료율 1%를 아낄 수만 있다면? 투자를 하는 목적이 수익을 내기 위한 것인 만큼, 상품의 수익률만 높다면 수수료가 조금 높아도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분도 계실 것 같습니다. 그러나 높은 수수료를 가진 투자 상품은 장기적으로 투자자의 실질 수익률을 크게 낮춘다는 점은 알고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실질 수익률을 어느 정도나 낮추게 될까요? 매년 동일한 8%의 수익률을 내는 상품이지만, 수수료율이 각각 0.5%, 1.5%인 투자 상품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수수료율의 차이는 1%지만, 우리가 1억 원으로 총 50년간 투자를 이어간다면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수수료율 0.5% 상품 - 최종 수익금 : 약 36억 5,041만 원 - 누적 수익률 : 약 3,550% ② 수수료율 1.5% 상품 - 최종 수익금 : 약 22억 292만 원 - 누적 수익률 : 약 2,103% 최종 수익에서는 14억 4,749만 원의 차이가, 수익률에서는 1,447%의 수익률이 차이나게 됩니다. 전체 계좌 가치에서는 약 40%를 손해 본 것과 다름없게 되죠.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복리 효과로 인해 차이는 더욱 벌어지게 됩니다. 수수료가 높은 투자 상품은, 실질 수익률에서 아쉬울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 💡 수익률 1% 높이기보다, 비용 1% 절약하기 위에서 살펴보았듯, 당장은 큰 차이가 없어 보일지라도 수수료의 차이가 내 포트폴리오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큽니다. 특히 장기적으로 투자하게 될 가능성이 큰 퇴직연금 같은 경우 가입 전에 수수료를 꼭 살펴보아야겠죠. 투자 상품의 미래 수익률은 예측하기 어려울 뿐더러 실제 투자 결과가 나와보기 전까지는 어떻게 될지 알 수 없지만, 수수료는 투자 전부터 확정되어 있으며 스스로 조금만 비교해 가입하면 줄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투자 상품을 선택하기 전에 수수료를 먼저 고려하는 편이신가요? 수수료와 관련한 여러분의 생각과 경험이 궁금합니다. *본 콘텐츠는 리멤버x든든의 파트너십을 통해 제공되는 콘텐츠입니다.
투자 수수료 1%를 무시하면 안 되는 이유
06월 09일 | 조회수 3,670


든든 dndn
로보어드바이저 AI 자산관리
댓글 9개
공감순
최신순
매
매너
4일 전
좋아
좋아
답글 쓰기
8
리
리멤버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19년 05월 28일
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답글 쓰기
0
리
리멤버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19년 05월 28일
일하는 사람과 기회를 연결하여 성공으로 이끈다
일하는 사람과 기회를 연결하여 성공으로 이끈다
답글 쓰기
0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