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희 아버지는 자동차 정비소를 30년간 운영해오셨습니다. 저는 대학교를 무역통상과 자동차공학을 전공하다보니 이쪽 분야에 일가견이 생겨서 사업을 시작했구요. 이제는 각 지역 공업사 사장님들(심지어 해외 한인 카센터까지)의 입소문을 타고 자동차 부품 전문가로 불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동차 부품 유통업을 카센터 운영하면서 동시에 하고있지요. 이 업계에서 일하다보면 참 다양한 나라에서 생산되는 자동차 부품들을 다 접하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그 중에서도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중국산 자동차 부품에 대한 이야기를 한번 해볼까하여 이 글을 한번 올려보게 되었습니다. 1. 알리산 부품 제가 부품사업을 시작하기 전, 그니까 그냥 아빠밑에서 정비만 배우던 초창기에는 이 알리산 부품을 몇번 비교 실험군(?)으로 제 차(폭스바겐 비틀)에 써볼려고 사본 적이 있습니다. 일단 일부 품목에 대해서는 안사는걸 권장드리지만(특히 엔진쪽류 부품) 개인적으로 내장제 부품(창문 스위치, 실내 트림 등)은 솔직히 정품보다 품질이 우수한 점이 좀 있다고 봅니다. 일례로, 제가 지금 타고 다니는 폭스바겐뉴비틀 차량은 내장제가 노후화되면서 플라스틱 코팅에서 끈적거림이 발생하는데요, 중국 애들은 그냥 통짜 ABS로 만들어서 그럴 일이 없더군요. 솔직히 이 수준까지는 사용 권장할만 합니다. 나쁘지않음. 2. 정품 로고가 달린 "짝퉁" 알리익스프레스, 타오바오 등지에서 정품 로고를 박은 가짜 부품들이 간간히 많이 출현합니다. 저도 여태 사업시작하고 초창기에 거래처 확보 안되었을때는 몇번 당했구요. 심지어 가격이 싼것도 아닌데 믿고 구입했다가 통수도 맞아봤습니다. 이 "짝퉁"만 전문적으로 생산,판매하는 업자가 있긴 있습니다. 겉은 그럴싸해도 나중에 클레임 물어주는 돈 생각하면 경험상 이런 애들하고는 거래 안하는게 낫더군요. 3. 에프터마켓 유명 자동차 부품 브랜드 에프터(Mahle, Continental, Shaffler, ZF, Denso 등)들이 중국산으로 생산되는게 생각보다 많습니다. 품질 자체는 거의 독일산 정품에 견주어도 별로 문제가 없을 정도라는 평이 많습니다. 근데 황당한건 이 브랜드 상표를 붙인 짝퉁들도 간간히 존재하니 진짜 신뢰가 가는 업체에서 사는게 아니면 안사는걸 권장해드립니다. 특히 쇽업쇼버쪽에 Boashutein이라는 Bilstein의 짝퉁 쇽업쇼버를 만드는 업자가 있습니다. 얘들은 Bilstein으로 택갈이도 하고 그럽니다. 그러한 이슈를 해당 에프터사들도 알고있어서 보통은 중국산 또는 중국 내수에서 유통되는 제품 중에서도 유명 에프터 제품들은 와인 정품 인증마냥 복권 긁는거 동전으로 긁으면 그 안에 QR코드가 나옵니다. 그걸로 정품여부 확인할 수 있구요. (물론 중국어가 되고 이쪽과 소통이 된다면요) 4. 품질이 좋은 중국 브랜드 아주 간간히 있긴 합니다. 대신 가격 비교견적 내보면 위에 말한 브랜드 에프터와 가격차이가 별로 안나는 제품이 꽤 있습니다. 대표적 브랜드로 상하이지역에 Ossca라는 브랜드가 있는데 얘들꺼 주문하면 제품 품질이랑 포장 상태는 상당히 좋더라구요. 근데 금액이 오히려 TRW(ZF그룹)보다 비싼 웃지못할 상황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5. 섀시부품 짝퉁이 정말 많은 분야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정품라벨 그럴싸한거 붙여놓고 부싱내구도 얼마못감. 구별방법이 있긴한데 이건 제 영업기밀이라 여기다 말하긴 힘들고 신뢰가능한 거래주선 업체를 만나는게 중요합니다. 6. 중국에서 파는 차와는 다른, 한국에서 파는 차 중국에서 파는 차량과 한국에서 파는 차량이 간간히 디자인도, 설계도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폭스바겐 제타를 예로 들 수 있겠군요. 폭스바겐 제타는 중국 내수에서도 가장 저렴한 세단 모델에 들어갑니다. 그러다보니 한국에서 판매하는 제타와도 가격도 다르고 안에 들어가는 부품 번호도 다릅니다. (호환이 안된다는 의미) 7. 정품 네, 그러한 어려운 시장에도 불구하고 존재합니다. 저는 베이징벤츠 센터와 FAW폭스바겐 장춘지역 거래처와 거래를 간간히 합니다. 한국과의 가격 차이는 사실 얼마 안나는데 한국에 재고없다하면 여기서라도 땡겨와서 써야하는 실정이죠. 저는 일단 정비업을 같이 하다보니 얘들하고도 거래를 안할수가 없습니다. 대체로 독일산 부품이라 오히려 한국보다 비쌀때도 많지요. (특히 AMG 차량들) 근데 어쩌겠습니까, 한국에 재고 없어서 1~3달 걸리는데 얘들은 당일재고라 일주일 안에 오는데... 저 말고도 이쪽 업계 일하시는 분들이 꽤 많으실건데 경험치 저보다 많으신 분들도 아마 꽤 계실겁니다. 짝퉁 구분법 이런거 터득하신분들도 있을거예요. 중국의 공장 자체는 무궁무진합니다. 올드카든 뭐든 걱정할건 없더라구요. 다만, 중국은 가솔린차량밖에 없어서 디젤차 부품이 전무하거든요, 그래서 디젤차는 중국서 짝퉁 부품도 거진 잘 안만듭니다. 간간히 있긴한데 그거 만들 단가랑 수요예측이 안맞을듯.
중국 자동차 부품에 관한 이야기
05월 29일 | 조회수 220
유
유스티아
댓글 1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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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
땅의사람
05월 30일
와... 글만보고 어디사는 누구신지 알것 같은!! 실제로 만난적은 없지만 스레드에서 자주 보는 사람! ㅋㅋ
와... 글만보고 어디사는 누구신지 알것 같은!! 실제로 만난적은 없지만 스레드에서 자주 보는 사람!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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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
리멤버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19년 05월 28일
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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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
리멤버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19년 05월 28일
일하는 사람과 기회를 연결하여 성공으로 이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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