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차 되는 sm업무 대리입니다 회사에 소속한 팀내KPI방식에 의문점이 있어서 여기 올려봅니다 두서없이 설명이 미흡할수 있는점 양해바랍니다 하나의 사이트에서 다양한 시스템을 다루는 팀이 아니라 여러 사이트의 다양한 시스템을 다루는 팀에 속해있음. 예를들어 같은팀 (마구잡이로 작성한거를 감안해주세요) A파트 - 알파회사 운영 사이트,데이터관리 고객100만명, 데이터량: 50TB, TPS : 1000 B파트 - 베타회사 운영 사이트,데이터관리 고객 1000명, 데이터량 : 1TB, TPS : 5 같은 팀이라도 맡은 사이트에 따라 고객이 작은 사이트, 데이터규모가 다른 사이트 마다 업무강도, 업무총량에 차이가 큼 업무성과측정 중에 업무장애건수, 장애범위에 따라 감점하는 KPI가 존재 품질관리에서도 업무수행의 품질관리 정도에 따라 감점 같은팀 내에 작은사이트를 담당하는 파트는 업무총량도 작고 강도도 낮아 장애발생수도 낮거나 없을뿐더러 총량이 작으니 품질관리에서도 감점 받을 확률이 낮음 이런 성과측정이 맞는방법인건지? ‐--------------------------------- 갑작스럽게 많이 달렸네요 주니어의 고민에 다들 정성스레 고민해주시고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평가에 팀장님과 면담하면서 의견 피력해보고 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알지못하는 부분도 있고 윗쪽에서 보정하는 부분도 있다고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서 단지 푸념적인 말을 해보았습니다. 평가가 어떤 조직이냐이 적용이 다 다르니까 정답은 없는 것 같네요 관심 감사드립니다🥲
팀내 KPI 측정 방식에 의문점
03월 08일 | 조회수 6,402
골
골치아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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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
페가수스97
03월 09일
3. **상대적 개선도 측정**: 절대적 장애 건수보다 전년 대비 개선율 측정
- 각 파트별 전년 대비 장애 감소율, 품질 향상도를 측정
- 자신의 과거 성과와 비교하는 방식
4. **업무량 대비 성과 측정**: 처리 업무량 대비 장애율 산정
- 예: (장애 건수 ÷ 처리 트랜잭션 수) × 100으로 상대적 장애율 계산
- 대규모 시스템은 분모가 커져 같은 장애 건수라도 지표가 유리해짐
5. **다면 평가 시스템**: 정량적 지표와 정성적 지표의 균형
- 장애 건수 외에도 문제 해결 시간, 고객 만족도 등 다양한 지표 활용
- 팀원 간 상호 평가, 관리자 평가 등 다각적 평가 방식 도입
이러한 방식을 통해 규모와 복잡성이 다른 시스템을 관리하는 파트 간에 보다 공정한 성과 측정이 가능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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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마크애니
03월 09일
잘 운영할 수 있다면 좋은 framework 라고 생각합니다.
뇌피셜입니다만, 소개한 조직에서 불공정해 보이는 KPI 사용하는 이유가 있다면 다음이 생각납니다.
- 대안을 모른다 (정말 KPI 셋팅하는 분이 몰라서)
- 대안 framework는 알지만 운영할 수 있는 여건 안 되거나 운영할 수 있는 역량이 부족해서
- 대안 framework는 알지만, tradeoff가 우려 되어서
예를 들면
#3. Tradeoff: 하향 평준화 혹은 형평성 우려 (50점 수준 -> 70점 만드는 것이 90점 수준 -> 94점 만드는 것 보다 쉬움)
#5. 운영 난이도 높거나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음
- “다양한 지표“ 정의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고 (예시: 고객 만족도, 해결 시간만으로 충분한가? 고객 만족도에는 어떤 항목이 평가 대성에 들어가야 하고 어떤 항목은 빠져야 하나?
- 운영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높고 (예시: 문제 해결 시간은 어떻게 측정 할 것인가? 측정하기
위해 새로운 IT 시스템이 있어야 하나 아니면 사람이 기록해야 하나?)
- 평가에도 리소스(시간)이 들어감 (예시: 각자 시간을 내어서 정성 평가 해야함. 쉬워보이지만, 기존 업무 + extra 일이라 느끼는 직원들도 있음)
- 모두 그런 건 아니겠지만…개인 경험으로는 지식노동에 가까운 업이고 구성원들이 젊을 수록 다면평가에 부담을 덜 느끼지만, 반대의 경우 “다 같이 서로 높게 주자”라는 형태로 가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상대평가를 하게 하면 분위기 문제도 생깁니다 ^^;;;
#4. Risk는 화두를 던진 분과 동일한 이슈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대규모 시스템을 할당 받은 사람 입장에서 다 공정하다 생각할 수 있지만, 작은 시스템만 할당 받은 분들은 거꾸로 생각할 여지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 그리고 시스템이든 사람이든 장애건수, 처리 트랜젝션 수를 모두 모니터링 해야 하고, 2가지
지표로 상대적 비교가 불만인 분들이 있으면 더 많은 지표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지표들 설정하는데, 회사 목표와 일치하고, 대부분의 직원들이 공감하고, 측정하는 방법과 기록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4가 가장 나아보이기는 합니다.
*** 저도 이 분야 구루도 아니기에 개인적인 경험에 비추어 리스크를 짚은 것이지, 틀렸다! 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 회사 상황, 규모, 문화에 따라 어떤 KPI를 어느 정도까지 적용할 수 있는지 다르다 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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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
(주)마크애니
03월 09일
생각합니다 ^^
생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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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
리멤버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19년 05월 28일
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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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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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19년 05월 28일
일하는 사람과 기회를 연결하여 성공으로 이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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