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팀 전표철 좋은 방법 있을까요? 타회사는 어떻게 보관하시는지 궁금합니다.

01월 13일 | 조회수 874
은인

안녕하세요.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는 외감대상 비상장법인입니다. 기존에 증빙 관리가 제대로 되지않아 외부감사 대응이 지체되어 2025년부터는 실물 전표를 출력하여 증빙과 함께 보관하려 합니다만, 제가 이직하기 전 회사에서 전표를 보관했던 방법을 그대로 도입하는 게 맞는지 의문이 들어 다른 회사는 어떻게 증빙을 관리하시는지 문의드리고 싶습니다. 이직전 회사의 전표 보관 방법은 전표를 종류별 일자별 전표번호별로 정리하여 보관하였습니다. 전표종류는 대체전표, 출금전표, 입금전표가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A상사에 1월 5일에 소모품 50만원을 구매하여 작성일자 1월 5일자 전자세금계산서와 실물 거래명세표를 교부받았고 자금 집행은 1월 10일에 이루어졌다." 상기와 같은 상황에 전표가 다른일자로 두가지 발생합니다. [1번 전표]1/5 소모품비 50만원 미지급금 50만원 [2번 전표]1/10 미지급금 50만원 보통예금 50만원 1번 전표는 대체전표로 전표-세금계산서-거래명세서 한세트로 철하여 보관. 2번 전표는 출금전표로 전표-지출결의서-이체확인증 한세트로 철하여 보관하였습니다. 요새는 실물 전표를 없애는 추세라고 하는데 그러면 증빙과 전표를 어떻게 연결해서 보관하는지 궁금합니다. 다른 좋은 방법 꼭 좀 공유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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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울부짖는재무회계
    01월 16일
    전에 있던 중소기업도 비슷한 방식으로 실물 전표 관리했었어요, 다른분들이 전자결재로 바꿔라 하시는데 중소기업이고 체계가 부족하면 바꿔봤자 현업에서 반발만 생기고 관리하기 더 힘들어질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에 있던 중소기업도 비슷한 방식으로 실물 전표 관리했었어요, 다른분들이 전자결재로 바꿔라 하시는데 중소기업이고 체계가 부족하면 바꿔봤자 현업에서 반발만 생기고 관리하기 더 힘들어질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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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멤버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19년 05월 28일
    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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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멤버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19년 05월 28일
    일하는 사람과 기회를 연결하여 성공으로 이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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