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늦었지만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매우 작은 중소기업 근로자 10인 미만인 업체에
9년째 근무중이고 업종은 연구랩실 유통쪽입니다.
유통하는 제품군이 너무 다양해서 나열이 어려울 정도인데 주로 취급하는 제품들은 해외제품들을 국내에 유통하고 있습니다.
숫자적인 측면에서만 결과를 보면
입사 첫해 매출액 5억 영엄이익 1억
이후로 계속 성장해서
22년 매출 18억 이익 4억7천
23년 매출 19억 이익 5억4천
24년 매출 24억 이익 7억1천 찍었습니다..
22년도 부터는 신규 아이템을 시장에 런칭해서 a to z를 시장조사부터 마케팅, 영업까지 중소기업이라 제가 전부 진행하였고 현재 어느정도 자리잡은 상태입니다.
박리다매보다는 고객사에 그만큼 신경쓰고 이익률 극대화해서 평균 이익률이 30%까지 높아진 상황인데요..
//동종업계 평균 이익률은 8~13%정도 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곧 연봉협상인데 매년 연봉협상 할때마다 스트레스가 너무 심하네요..
일전까지는 터무늬없는 영업매출 목표를 설정하여 목표에 달성하지 못했으니 인센티브는 줄 수 없다하여 영업이지만 인센을 받아본적이 없습니다.
신규아이템 런칭하고 해당 아이템 순이익 4억 찍었을때 천만원 받은게 전부입니다. 원래는 20%로 인센을 주기로 하였는데 연봉보다 인센이 높아진다고 천만원만 지급 받았습니다..
수년전에도 신규로 런칭한 아이템에 대해시장에서 후발주자였던 품목을 시장선점 30%까지 올려 연간계약 및 매출기여에 많이 이바지 한경우가 있었는데 인센티브는 커녕 오히려 연말되니 해당 제품의 매입단가를 일괄적으로 해당 년도 고정매입가 1,000원(예시)을 원자재값 상승 이유로 5,000원으로 올려 오히려 영업매출/이익 기여도를 낮춰 인센을 못받았던 기억이 있어서
뭘해도 인센을 못받으니 기본급이라도 올려야겠다는 마음으로 매년 연봉협상시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
올해 연봉협상은 직무 수행도에 따라 2.5%~6.5% 인상률로 고정한다고하며 본인이 본인에게 각 항목별 점수를 부여해서 제출하라고 하네요..
아마 제출하면 이제 깎는 시간을 갖고 최소한의 인상을 통보할것으로 예상합니다.
그전 연봉협상시에도 왜 연봉인상을 해줘야하는지에 대해 논문쓰듯 매출자료와 함께 어필하는 자료를 몇일동안 밤새서 제시해도 기본급외에 4대보험 및 각종 회사에서 나가는 세금 문제를 이야기하며 실제로 근로자가 받는 급여의 지출 외 발생하는 회사 지출액으로 연봉인상에 대해 매번 목표했던 금액보다 덜 인상되었는데요 그래도 10% 정도씩을 인상했던거 같습니다..
매출은 늘고 아이템은 자리잡고 있는데 사람은 안뽑아줘서 사람도 직접 면접보고 뽑고 있는데 인원충원이 몇년째 안되고 있어 밤낮 없이 일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낮에는 필드에서 영업을 하고 저녁에는 사무실에서 내근업무를 보느라 보통 야근은 필수로 진행하고 있는데 연븅협상때 이를 이야기하면 야근하지말라고 정시퇴근하라고 합니다 강제로 시킨적 없다고..
하지만 업무 특성상 이렇게 하지 않으면 고객사 대응이 늦어져 결국 매출손실로 이어지게 되기에 야근은 무조건적으로 하고 있는 상황인데
매번 이런 연봉협상이 맞는건지 의구심이 듭니다..
입사 후 초창기에는 수익배분 구조에 대해 더 열심히하면 나중에 보상해주겠다고 단발성으로 매출이 잘나오는 부분에 대해 이벤트성이라고하며 연봉이나 인센에 대해 매번 부정적으로 이야기를 들었는데 곧 10년차가 되다보니 이말에 대해서도 믿을 수가 없고 점점 더 박해지는 연봉인싱률에 배신감마저 듭니다..
매번 연봉인상건에 대한 근거를 소설쓰듯 자료를 준비하고 숫자로 팩트있게 이야기를하고 회사에서 받는 복지나 법인세 모두 계산해서 순수익으로 계산해서 제출해도 도통 기본급이 영업매출에 결과물과 같이 오르지도 않고 인센은 없고 이게 맞나 싶네요..
아무리 회사의 기여도가 큰 아이템이라해도 시장에서 경쟁제품들도 많은 상황에서 결과가 나쁘지 않규 더욱이 신규 아이템의 경우 a to z까지 모든것을 회사가 아닌 근로자가 진행해서 밤낮 안가리고 갈아넣어서 키워놨는데 허탈합니다..
이번엔 또 어떠한 묘수로 급여를 올려야할지 막막합니다..
추가로 보통 관련 업종에 계신분이시라면 제 매출과 이익으로는 어느정도 급여 및 인센을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개인차량으로 영업활동중이며 주유비는 회사카드로 넣고 식대 및 하이패스도 회사카드로 결제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영업활동에 필요한 부분은 별도로 회사에서 지원해주는 사항은 없습니다. 차량 경정비는 개인부담이머 차량 감가상각비는 상여식으로 세금 최대구간 적용받아 1년에 세전으로 600정도 받고 있습니다, 1년에 4-5만km정도 운행 중입니다.
영업사원 연봉협상 이게 맞나 싶어요
01.08 03:44 | 조회수 192
공감능력제로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