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이좋게) 공채로 입사하며 우물안 개구리로 살았습니다.
내부적으로 진급도 잘되고 적응이 되었는지, 뒤돌아보니 9년차가 되었고 좋은기회가 닿아
처음으로 타회사로 이직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연봉협상과정을 처음 겪어보는지라
선배님들의 고견을 여쭙고 싶습니다.
보통 2~3번 정도는 튕겨줘야한다든지 기존대비 10~15%는 상향해야한다든지 혹시 나름의 팁이 있을까요
저는 부끄럽게도 굉장히 소극적인지라 뭔가 저자세로 될 것 같아 벌써 떨리네요
이직 연봉협상 팁이 있을까요
2024.12.28 | 조회수 1,048
아버지의치킨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Liegzoex
억대 연봉
BEST모든 것은 케바케이긴 해요.
이직하는 회사의 상황, 사업/프로젝트의 규모를 기준으로 “지원자의 마켓밸류”가 중요해요.
저의 경험들 및 재직한 회사에서 직원들 뽑을 때 기준입니다. 임원급은 제외한 후 9년차로 생각하고 적어드립니다.
1. 비슷한 사이즈와 규모의 회사간의 수평이동,
“기존 대체 인력” 으로 입사 시,
- 큰 연봉 인상 없으며 요구하기 어려움
- 기 정해진 인력 버젯이 있어서 초과하기 힘듦
- 5-10% 내외 인상
2. 대기업간 이동, 신규 프로젝트, 무엇보다 지원자님이 키 멤버가 되어야 하는 경우, 핵심인재로 따로 분류하는 경우,
- 연봉 인상 : 전 직장 총 연봉 기준 10% 정도
- 입사 후 기밀에 붙여야 하는 사인온보너스 등등 3-5천단위 규모 2-3년간 지급 (퇴사하면 다 물어내야하고, 퇴사못하게 하려는 의미)
- 기타 다른 직원이 모르는 비밀 회사 지원
3. 메인 대기업에서 시리즈 B-C 스타트업 이직 시,
- 직급 리더급 이상 보장
- 연봉 인상 최소 2-3천
- 스톡옵션 부여
- 드물게 입사 시 부터 구주를 부여 받기도 함
- 스타트업은 사실 망할지 모르기 때문에 리스크에 따른 보상이 있긴 합니다.
그 외
4. 중소/중견에서 대기업 이직 시에는 연봉 테이블에 맞춰주기에 상대적로 인상폭이 높은 편입니다. 물론, 모두가 그렇지 않은 경우도 꽤 있습니다.
——
본인이 받아야 하는 적정 연봉이 있다면
“정확한 수치 근거 자료와 함께 제시” 하시고 “진정한 협상”을 전략적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제일 이해 안되고, 협상에 실패하는 지원자의 연봉 협상이 “저는 이직할 때 최소 15-20%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입니다. 왜요? 라고 물어보면 “다들 그래서요..” 혹은 “이직하니까요” 입니다.
위의 접근은 “협상” 이 아닌 “내 개인적인 요청과 소망” 에 불과합니다.
이직할 때 연봉 인상이 가능하도록 “협상”을 하시려면,
1) 나의 기존 경험이 가져올 회사의 향후 긍정적 변화
2) 나의 지난 업무에서 실제 수치적 성장이 있었고 이것이 회사 성장에 기여했으니, 이직 후 새 회사에도 이것 이상의 수치적 성장이 있을 것이다
라고 자신있게 제시하시면 가능합니다. (수정됨)
2024.12.28
8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