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PM 직군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기술 전반으로 얕고 넓은 지식은 가지고 있지만 PM이기에 직접 뭔가를 개발할 수 있을 만한 역량은 없습니다. 그보다는 문제해결이나 각자 자기 영역만 아는 여러 개발조직 간 조율과 협의하는 역량이 핵심이구요.
그런데 기회가 오기도 했고, 뭔가 내 손으로 직접 개발을 할 수 있는 역량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는데요.
지금 약 6년차 커리어에서, 개발자로 전향해서 주니어급으로 약 3년 정도 개발 경력을 쌓는 게 전체 커리어에서 득이 많을까요 실이 많을까요?
다른 글에서, 개발자가 PM경력이 2~3년 쯤 있으면 오히려 가점이라는 의견을 봤는데
반대로 PM이 개발경력을 2~3년 경유해서 가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
기술지식이 많을수록 유리한 건 사실이지만 본질은 PM인지라, 기술력은 장기자랑 정도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럼에도 하던 일만 계속하는 것보단 기회가 있을 때 장기를 좀 쌓아두는 게 장기적으로 이득일지, 괜히 커리어 일관성만 깰지 헷갈리네요.
PM직군이 개발경력을 쌓는 게 도움이 될까요?
2024.12.23 | 조회수 871
리멤붕이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루트킴
BEST당연히 도움은 됩니다. 어떻게, 얼만큼 몰입하느냐의 따라서 폭발적인 시너지를 낼 수도 있지요.
다만, 2~3년의 커리어를 투자하면서까지 할 가치가 있느냐라고 한다면 글쎄요 입니다.
반대의 케이스 (6년 개발하고 더 큰 그림을 보기 위해 2~3년 PM경험 수행)라면 괜찮았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이래서 통상적으로 엔지니어 스타트가 유리한 것 같기는 해요. 디테일을 챙길 수 있는 시점은 커리어에서 정해져 있는거니까...
PM이라면 PM에 맞게 계속 큰 그림과 틀에 집중하시고, 개발 견적을 보는데에 시간을 더 쏟으시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최소한 말같지도 않는 뺑끼치는 개발자들 논리 후두려 팰 수준은 되어야하긴 합니다.
PM직무 역량 강화를 위한 개발능력은 프로토타입개발, 개념증명 정도로 충분해요. 이 수준은 개인의 토이프로젝트나 사내 팀내 업무도구 개발 사이드프로젝트 정도로도 채울 수 있어요.
굳이 해야겠다면 "테크 에반젤리스트" 내지는 "솔루션즈 아키텍트" 직무가 하는 일들을 참고해보세요.(수정됨)
2024.12.23
5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