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공공기관 약5년차로 부서원으로 재직 중에 리멤버 전문가들께 조언 얻고자 글을 씁니다.
저는 이전에 사기업 5년 재직 후 직종 전환 목작으로 타 공공기관 계약직 1년 후 현 공공기관에 입사하게 되었고 나이대는 30극후입니다.
내부 정치라는 어감이 그렇게 좋은 것은 아니겠지만, 제가 현 직장 이전에 속했던 2개의 조직에서의 경험으로부터 얻은 내부 정치의 의미는 업무를 더 원활히, 즐겁게 하기 위해 상급자/동료/협조부서와 더 많이 소통하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라 나름대로 생각하였습니다.
그런데 현 직장에서는 내부 정치가 개인 자리 보장 또는 규정/법에 어긋나는 것들을 덮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는 것 같다는 생각을 지우기가 어렵습니다.
예를 들면, 상급자의 지시에 맹목적인 충성(?)을 하는 사람들이 승승장구하는 모습을 많이
보게됩니다. 예를 들면 공공기관 특성상 정부의 재원으로 장비시설을 구축하고 그 수익이 발생하면 별도 계정으로 그 재원을 관리하도록 법이 정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반하는 변칙을 만들어서 그 혜택이 특정 사람에게 돌아가는 업무를 착착 해결하는 사람이 더 인정 받더군요.
단순한 사례를 들자면, 상급자가 회의비를 쓰자고 하는면 참석하지 않은 사람들 이름까지
넣어 회의비를 집행하는 경우도 보았고요.
정해진 규칙 안에서 업무를 더 잘하기 위한 내부 정치가 아니라, 물불 안가리고 윗사람의 수족이 되어주는 내부 정치를 잘하는 것이 이 조직에서 더 인정받는 길인가 하는 고민이 많이
듭니다.
아마 이윤이라는 명확한 목표릉 추구하는 사기업에서는 이런 케이스가 거의 없을 것 같습니다만, 국가 재원을 활용하며 관리감독이 허술한 주인이 없는 공공기관이다보니 이런 일들이 생기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저는 지금까지 최소한의 업무 기준이 법과 규정이라 생각해왔으나, (당연히 윗사람들에게는 거슬리는 직원이었을 것 같습니다.)
이 조직에서 인정받고 살아남기 위해서는 제가 목격한 사례들처럼 물불 안가리고 윗사람의 수족이 되어 움직이는 직원이 되어야할까요?
리멤버 전문가님들의 살아있는 조언을 여쭙습니다^^
공공기관 내부 정치에서 살아남는 방법
2024.12.22 | 조회수 442
P드러커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엘저닝ㅇ
억대 연봉
BEST맹목적이란 말이 걸리긴 하지만 주관적인 판단이 들어간게 아닌가 싶네요..
본인이 맞다고 생각하는 행동과, 남들이 맞다고 생각하는 행동, 남들이 괜찮다고 생각하는 행동은 다 조금씩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맞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할 때 대처도 중요하구요.. 이런 일반적인 이야기 보다는 실 사례에 대한 이야기가 좀 더 효과적일 것 같네요
2024.12.22
3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