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초에 일본의 유명한 T사 계열사 엔지니어들이 3주간 저희 회사에 커미셔닝을 온적이 있습니다.
저희는 하나라도 더 배워야 하니까 밥도 사주고 술도 사주고 주말에 심심할까봐 관광도 시켜줍니다.
하루는 술먹다가 복지와 급여 얘기쪽으로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저희 회사는 업계 5위 정도 하는 중견기업치고는 약간 큰 회사이고, T사는 글로벌 대기업이니까 당연히 저희보다 훨 더 받을 줄 알았죠.
기숙사 : 우리는 무료(공과금만 냄) vs 월 4만엔
작업복 : 우리는 최초 입사시 춘추복 및 하복 각 2벌씩, 동잠바 1벌로 총 5벌 지급하고 그후 매년 2벌씩 추가 지급, 오염됐다, 찢어졌다 하면 추가 지급. 모두 무료, T사는 최초 입사시 2벌 지급, 그 이후부터 자기 돈으로 사 입어야 함.
식사 : 현장직은 조중석식 모두 무료, 사무직은 조/석식 무료(중식은 돈냄) , T사는 모두 유료
안전모/안전화/귀마개 등 안전장구 : 회사에서 무료 지급, 낡았다고 바꿔달래면 묻따 바꿔줌. T사는 월급에서 차감.
기타 등등 뭔가 미묘하게 사소한 복지가 일본보다 저희가 더 좋았습니다. 그래서 30중반의 일본 엔지니어가 ‘연봉은 어느정도 받냐?’ 라고 물어보고, 사무직인 저희들은 ‘대신에 우리 연봉은 별로야’ 하는데 현장직인 정비반장님(25년차)이 ‘맞아맞아, 난 작년에 영끌해서 ***쯤 받았나..’ 하니까 ‘에엣? ****만엔?’ 하더니.. 아.. 내가 가르치러 온 사람들이 나보다 더 번다니.. 하면서 현타온 표정으로 조용히 술 먹더군요.
(동일연차 기준 사무직보다 현장직이 더 많이 받는 회사..)
하지만, 그 다음의 한독전은 우리의 완벽한 패배였습니다. 크흑…
직장 한일전..
12.20 00:42 | 조회수 2,200
아빠기분풀어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홍순웅
BEST일본보다 월급 소득이 많다고 과연 좋아 할 일일까요?
직장인들이 월급을 많이 받는것은 좋은 일이지만 우리나라 처럼 명목소득은 높은데 실질(체감)소득은 불만족스러운 것은 왜 일까요?
대기업, 공기업은 높은 수준의 급여와 복리후생으로 중소기업 종사자들과의 소득 불균형은 과연 바람직한 현상일까요?
일본은 과거 호황기에 세계2위의 경제규모와 부를 축척하기도 하였고 한때는 버블경제가 무너지며 아픈 고통을 겪으며 지금의 소득과 물가를 형성하고 집도 살 수 있다는 희망을 품고 제2의 도약을 꿈꾸고 있습니다.
지금의 대한민국은 국가경쟁력은 물론이고 기업간 국제경쟁력도 서서히 무너져 가는데 이기심만 팽배하여 양질의 일자리는 감소하고 시간제, 계약직 등의 고달픈 일자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정치는 국민은 안중에 없고 자기들 배만 채우려 하니 젊은이들이 뭔 희망을 가지겠습니까?
급여소득이 높은것은 양날의 검입니다.
한국처럼 명목소득만 높아지면 인플레이션과 집마련은 더욱 아득해지겠지요.
조금은 고통을 감내하드라도 물가와 집값을 잡지않으면 소수(고소득 연예인, 고소득 사업자, 고소득 급여자 등 소득이 많은 소득 상위자 그룹)를 제외한 다수 국민들은 점점 살기가 힘들어 집니다.
이에 다수의 국민들은 정치권을 심판하고 왜곡을 일삼는 세력들을 제대로 퇴출시켜야 합니다.
눈앞에서 달콤한 말로 현혹하는 자들을 멀리해야 합니다. (수정됨)
6일 전
18
리멤버 회원이 되면 50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