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과 별개로 연봉동결 통보 당했습니다

11.30 11:36 | 조회수 1,514
dkdkdk12
안녕하세요 산업기능요원을 거쳐 어린 나이지만 현재 3년차 개발자로 재직 중입니다. 올해 1월 지금의 회사로 이직한 후에 올해 첫 연봉협상을 앞두고 있습니다. 올해 초대형 프로젝트에 즉시 투입돼 initial commit부터 제가 쳤습니다. 전체적인 구조 설계부터 시스템 구축 그리고 기능 제작까지 대부분의 기능은 제 손을 탔다해도 과언이 아닌 상황입니다. 5년차, 7년차 개발자들의 채용이나 교육 등도 전부 맡기도했습니다. 매일 야근했고, 야근이 끝나고도 집에가서 새벽까지 일하기 일쑤였습니다. 제 입으로 말하긴 부끄럽지만 제 개발 섹터에 대해선 연차와 무관하게 사실상 리드급으로 일했다고 상각합니다. 회사에서도 여러번 성장세가 무섭다고 많이 칭찬주셨습니다. 다만 얼마 전 본격적인 연봉협상은 아니고 상대적으로 가벼운 자리에서 대표님으로부터 회사 내부 전반적으로 연봉을 동결할거고 저도 마찬가지라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회사가 재정적으로 힘든건 아니지만 경기가 어려우니 경각심을 부여하기 위해(?) 전체 인원의 연봉 동결을 진행한다는겁니다. 아직 본격적인 협상을 하진 않았지만 그와는 별개로 어떻게든 지갑을 열지 않으려는 회사의 스탠스가 보였고, 크게 실망했습니다. 적어도 열심히 하고 성과를 낸 사람에 대해선 보상할거라 믿고 열심히 했는데 말그대로 현타가 온거같습니다. 제가 나간다고 했을 때 연봉을 높여 붙잡더라도 이미 이런 기조를 확인한 이상 남고싶은 의향이 없습니다. 회사는 최근 채용 시장도 얼어있으니 여기 나가면 너희 어디 가기 힘들잖아 스탠스인 것처럼 보이는데, 최근 스스로도 많이 성장했다고 느껴 어느 회사든 이직할 자신은 있습니다. 다만 회사에서 연봉을 올리지 못한채 이직할 경우 다른 회사에서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궁금합니다. 면접에서 보여줄 수 있는건 한정적이고 결국 현재 회사에서 연봉이 동결된, 인정받지 못한 사람으로 평가절하될까 화납니다. 이외에도 진심어린 조언 해주시면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이겠습니다. 인생 선배님들의 조언이 필요한 순간인거같습니다.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8
COCOOG
BEST아무리 남을 의사가 없다고 해도 연봉협상은 하시고요, 월급 올린 뒤에 1~2개월 있다가 이직하세요. 제일 좋은 건 3~4개월 있다가 이직하는 겁니다.(퇴직금을 직전 3개월 급여의 평균으로 산정하기 때문) 이직 의사가 확실하더라도 "나 돈 안 올려주면 나가겠다. 대신에 내가 이번에 일한 만큼 보상해주면 앞으로도 회사를 위해 더 많은 성과를 만들어내겠다" 고 블러핑 치셔서 꼭 연봉 협상이라도 해보시고 그 다음에 이직하세요. 저도 똑같은 상황에서 그렇게 해서 연봉을 3개월만에 두 번 올렸습니다. 주의할 점은 절대 공개적으로 연봉협상 얘기를 꺼내지 마시고 따로 개인적으로 메일을 드리든 구두로 면담 요청을 하신 뒤에 하세요. 이걸 공개적으로 주장하셨다가는 형평성 문제때문에 올려주고 싶어도 못 올려주는 상황이 될 수 있어서 비밀유지하겠다고 말씀드리고 주변 사람들한테도 나만 연봉을 올려줬니 자랑하시면 몰수처리될 수 있어요. 연봉을 올려주면 당연히 좋고, 만약 연봉을 안 올려주더라도 연봉협상에 임해보고 강하게 질러보는 경험을 해보는 기회를 얻는 겁니다. 어차피 나갈 거라면 현재 상황에서 해볼 수 있는 경험이라도 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정적으로 행동하는 것보단 이런 상황에서도 어떻게든 실리를 취할 수 있는 방향으로 결과를 만들어보세요. 이번에 몸소 겪으셔서 알겠지만 "내가 열심히 하면 회사에서 알아서 보상해주겠지?" 는 안일한 생각입니다. 불만이 없는 직원에게 회사는 절대로 먼저 추가적인 보상을 주지 않습니다. 소리를 지르는 사람부터 입을 막기 위해 뭐라도 던져주거든요.(수정됨)
12.02
7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Remember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