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에게 생활비를 조금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사실 안 받으셔도 생활에 지장 없으신데, 효도 차원에서 보내드리고 있고, 어차피 그돈이 다시 부모님이 아내랑 아이 용돈 주시기도 하니 비슷하게 오가는 셈이라..)
그런데 자식이 부모님 생활비 드리는 것도 증여로 잡는다고 해서 현재 멈춘 상태입니다.
1.
부모님께서 사시는 집이 한채 있는데, 이 집의 지분을 20% 정도 제 명의로 돌리고 다시 생활비를 이 지분을 매입해서 분할해서 드리는 것으로 처리 해도 문제 없을까요?
2. 현재 저는 무주택자인데, 이런 경우 1주택자가 되나요? 그럼 무주택자 관련 혜택은 못 받게 될까요?
3. 지분을 미리 받지 않고, 부모님에게 돈을 빌려 드리는 것으로 해서 차용증을 쓰고 생활비로 드려도 증여로 안잡힌다고 하던데요. (예를 들어 부모님이 5000만원을 저에게 빌리는데 제가 50만원씩 100개월에 나눠 지급한다고 차용증을 쓰는 식으로..)
이런 경우 나중에 부모님 돌아가셔도 생활비로 드린 5000만원은 증여도 아니고 차용이므로 상속세 계신시에도 제외된다던데.. 혹시 이게 맞나요?
부모님 생활비 증여세 및 부모님 집 지분 관련 질문
11.25 07:54 | 조회수 2,426
아빠기분풀어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성욱이아빠
BEST1번. 매월 얼마씩 드리는지는 모르겠으나 제 경우 아버지께 매달 100만원씩 20년째 드렸고 작년에 돌아가셨을때 전혀 문제 없었습니다.
2번. 1%라도 등기치면 주택보유자 되므로 무주택 혜택은 상실됩니다. 형제지간 상속문제나 타인과의 금전문제로 인한 등기 소유 아니면 안하시는게 맞습니다.
3번은 세무사나 법무사쪽 문의를 해보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제 경험상 금액이 5천이 맞다면 문제될건 전혀 없습니다(간단하게 말해서 국세청 기준 너무 소액이라서)
11.26
10
리멤버 회원이 되면 54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