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써치펌 스텝업파트너스 대표 이상학입니다.
헤드헌터로써 수많은 이직사유를 보지만 대부분 공통적인 이직 사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성장을 위해, 출퇴근 거리가 멀어져서, 가족 병간호를 위해, 건강을 위해, 권고사직 등이 대부분 이유라고 보여집니다. 모두 합당한 이직 사유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같이 일하실 헤드헌터 면접을 다수 보면서 왜 우리 회사에 오고 싶어하는지에 대해 그 이유를 물어봅니다. 특히 다른 써치펌에 재직 중이신 분들의 경우 그 이유를 꼭 확인해보고는 합니다.
누군가는 우리 회사가 아니면 안된다고 합니다. 무조건 저희와 함께 일하고 싶다고 하고 꼭 합격을 하고 싶다고 합니다.
누군가는 회사가 가고자 하는 방향성에 관심이 있고 흥미가 있다고 합니다. 본인이 평소 추구하는 모습대로 가고 있는 것 같아 같이 일하면 '재미있을 것 같아서' 함께 하고 싶어서 지원을 했다고 합니다.
처음 면접을 보던 시기에는 첫 번째 후보자가 좋았습니다. 무조건 적인 회사에 대한 충성, 우리 회사가 아니면 안된다고 하는 분들께 마음이 끌렸습니다.
지금은 두 번째 후보자가 좋습니다. 회사에 충성하는 것이 아닌 저희가 가고자 하는 방향성을 이해하고 '재미있게' 일하고 싶다라는 분들에게 오히려 더 마음이 끌립니다.
어떻게 보면 더 거창하고 비장한 이직사유를 가지고 있는 분은 첫 번째 후보자일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그런 분들의 경우 부담이 됩니다. 뭔가 거창하게 이직/지원 사유를 준비하고 이야기하시는 분들에겐 오히려 그게 정말 진심일지 의심이 되고 몇 번이나 더 되묻고는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주인의식을 너무 강하게 가지고 계신분은..조금 부담이 됩니다. 우리 회사가 그정도의 급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지 아닐까 하네요.
하지만 이직 사유가 담백하고 명확한 분들은 저 역시 다소 가벼운 마음으로 대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서로 핏을 맞춰보는데 오히려 더 부담이 적고, 더 솔직하게 'Why?'를 물어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한 번의 이직으로 인생이 결정되지는 않습니다. 이번에 이직하는 회사가 인생의 마지막 회사라고 다짐을 할 필요도 없습니다.
연애나 결혼을 하는데, 상대방이 '난 당신 아니면 안되, 오직 당신만을 바라보고 평생 살아갈거야'라고 한다면 저같으면 너무 부담이 될 것 같습니다. 서로 각자의 독립된 인격체를 인정하고 받아들이고, 함께 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만 공동생활을 할 수 있을 때 진정으로 오래 사랑할 수 있는 사이가 되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조금은 가볍고 담백하게 이직 및 지원사유를 작성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이직 및 지원 사유에 진정성만 담겨져 있다라면 그것으로 충분하지 않을까 합니다.
개인적으로 지원자들의 이직 사유 등은 대부분 삭제를 하고 인사팀에 제출합니다. 굳이 거기에 대해 물어보시는 경우는 거의 없고, 괜히 이직에 대해 변명을 하는 것 처럼 보일 수 있어서 그것보단 현재 지원자가 가지고 있는 역량에 조금 더 포커스를 맞춰서 봐달라는 의미도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 사회가 이직에 대해서 조금은 가벼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으면 기업과 구직자 모두에게 더 좋은 기회가 많이 열리지 않을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contact : [email protected]
이직/지원 사유가 꼭 거창할 필요가 있을까요?
09.26 04:22 | 조회수 1,846
이상학
STEPUP PARTNERS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리멤버 회원이 되면 15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