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를 간단하게 소개하면 사회생활한지는 5년차 30대 초반 남자입니다. 털어놓을 곳이 마땅치 않아 선배님들 가득한 리멤버에 조언 구합니다ㅠ
작년말에 이직을하게 되면서 신규팀(팀원2명) 팀장을 얼결에 맡아서 지금까지 근무해오고 있습니다. 지금은 팀원 20명 가까이 됩니다. 이번이 4번째 회사에요.
시간이 어떻게 흘러갔는지 모르겠습니다. 눈 감았다 뜨니 벌써 연말이라니
100명 좀 안되는 중소기업에 한창 성장하는 산업에 속해 있습니다. 저희팀이 꾸려지고 매출이 대폭상승해서 팀에서 창출하는 매출이 최소 70프로이상입니다.
팀 분위기는 좋습니다. 아직 신규팀이지만 새로 오시는 분들에 한해 온보딩을 제가 최소 2개월 주1회 면담을 통해 업무조절 및 분장으로 만족도를 높여 생산성을 끌어내려 하고 있습니다. 퇴사는 윗선과 맞지않다는 이유로 현재까지 1명 있었습니다.
저희팀이 회사 매출을 견인할 수 있었던 것은 팀원 개개인의 능력이 뛰어나서입니다. 이부분도 부담으로 다가오는 이유가 다들 제가 채용하긴 했지만 뽑아놓고나니 저만 부족합니다.
저는 돌이켜보면 롤모델로 삼고 싶은 팀장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당했던 일들은 하지 말아야지 하는 심정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없던 인센티브제도도 서로 서운하지않게 구체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사팀이 없다보니 이런것도 합니다. 참고로 팀 내부적으로는 6가지의 다른 직무들이 파트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제 고민이 저는 아직 실무적으로 많이 부족하다는겁니다. 매 의사결정마다 이게 맞는지도 잘 모르겠고 새로 일을 벌이는것도 성공할지 실패할지 알수가 없는 길을 걷는것입니다.
저는 관련 전공자도 아닙니다. 제 직무도 그냥 우연히 회사생활 시작하면서 이 직무를 쭉 하게됐다보니 점점 힘에 부치고 있어요. 다행인 점은 팀원들이 그래도 저를 잘 따른다겁니다. 각 직무별 장급을 이미 선출해두었고 연말에 공고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현재 직무별 장급 역할에 대해 정리중에 있고 각 인원들 또한 모두 해당 포지션에 대해 동의를 했습니다.
팀장이란게 제 생각에는 기간이 짧을지라도 팀원들의 커리어가 달린만큼 책임감있게 팀원들의 우산 역할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만 이 부분이 너무 힘듭니다..
저는 굉장히 내향적인 사람이라 말을 하면 할수록 에너지가 증발해요ㅠ 하루종일 미팅에 외부 조율에 컨펌에 회사 내부 이슈 조정에 면담하고 나면 제 실무는 할 시간도 없고 에너지 바닥난채로 집에서 잠만자고 출근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팀장이라 나서서 리딩안하면 또 안되다보니… 어휴 시간이 답인걸 머리로는 이해하는데 마음으로는 퇴사를 꺼내? 말아? 하고 있습니다.
이런 불안정한 마음이 드는건 제가 익숙하지 않아서일까요? 다른 팀장님들도 같은 고민을 하나요? 저는 팀원들 고민이나 문제해결에 최선을 다하는데 제 고민이나 문제는 어디에 해결해야할까요..ㅠ 윗분들은 회사 잘 안나오시기도하고 팀 업무 보느라 만날 여유도 많이 없어요 ㅎㅎ 그냥 눈 딱 감고 시간이 지나가기를 바래야할까요 이직하면 제 연차에 실무경력 뚝 끊긴 상태로 이직하기도 애매할것 같네요.
답은 버티는것으로 정해져있는것 같은데 모두들 팀장 초반에는 어떻게 견디셨고 이겨내셨습니까..?
이 시기를 이겨낼 수 있도록 사회생활 만렙분들의 고견 부탁드려도 괜찮을까요?
팀장은 원래 이렇게 힘든가요?
09.12 13:02 | 조회수 2,580
또랜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삼독사
BEST답은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지금처럼 치열한 고민을 하신다는 것 자체가 좋은 팀장의 자질을 갖추셨다고 생각합니다.
각자 처한 상황(인력, 회사문화 등)이 다르지만 결국은 끊임없이 고민하고 노력하는 팀장이 모범 답안에 가까이 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09.12
21
리멤버 회원이 되면 25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