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경력 이직 연봉협상 중인데
궁금한 점이 있어 문의드립니다.
이전 회사가 공공기관이라
연봉이 아닌 호봉제였고
전년도 원징기준으로 이직할 회사에
직전 연봉에서 10% 인상한 금액으로
희망연봉 말씀드렸는데
내부 연봉테이블이 있다며 기존 연봉과
동일한 금액을 제시하더라고요.
지금 헤헌 통해서 다른 회사도
계속 면접 보고 있고 모두 기존 연봉보다 업해주겠다고 하며
합격한 회사도 있는 상황입니다.
근데 이 회사가 1순위로 가고 싶기에
이걸 근거로 연봉 인상을 시도해보려 하는데
이때 퍼센트로 협상하는것이 나을까요
아니면 구체적인 금액을 말씀드리는게
나을까요?
첫 경력 이직 연봉협상 조언 부탁드립니다.
08.22 06:51 | 조회수 1,892
새싸기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오지라ㅍ
억대 연봉
BEST생각나는 협상 전략 몇가지 말씀 드려봅니다.
0. 연봉테이블 이런 건 너무 개의치 마세요. 회사에서 연봉 협상할 때 의례 하는 얘기입니다. 말씀하신 호봉제도 아닌데 연봉테이블이 완전 좁은 범위로 고정되어서 모든 직원들이 거기에 맞춰져 있진 않을 겁니다.
1. 계속 연봉테이블 얘기를 하면 거꾸로 모든 직원들이 예외없이 거기에 맞춰져 있는지 정중히 되물어 보세요. HR에서 나중에 입사할 수도 있는 사람한테 쉽게 거짓말을 못 할 겁니다.
2. 계속 테이블 얘기하면 연차 인정으로 협상을 해 나가실 수도 있습니다. 테이블 때문에 문제면 하나 높은 등급으로 인정 받으면 해결될 문제니까요. 회사가 다르고 경험이 다른데 연차를 무조건 산수하듯 일률적으로 계산하는 것도 논리는 되지만 협상에서 핵심은 아니거든요. 혹시라도 본인 연차/등급을 낮게 평가 받으신 부분이 있다면 설득 논리를 갖춰서 반론을 제기하실 수 있습니다.
3. 다른 곳 합격한 곳이 있고 거기서 제시 받은 연봉이 더 높다는 것을 적절히 알리실 필요도 있습니다. 연봉 수평이동을 제시받았다는 것은 현 직장보다 회사가 잡마켓에서 더 높은 위치에 있다 생각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현 직장 얘기보다는 다른 곳, 즉 잡마켓에서 나는 더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는 점을 어필해야 조정된 제안을 해 줄 겁니다.
4. 금액과 %중에서는 우선 %로 10%, 15% 이렇게 얘기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서로 금액을 조율해 나가는 단계가 되면 유리한 쪽으로 반올림하거나 해서 숫자가 딱 떨어지게 제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로 얘기하다 그 연봉이 6850만원 이런 식으로 나오면 '7천에 맞춰서 제안해 주시면 기분 좋게 입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식으로 얘기하는 거죠.
5. 그런데 내부적으로 인사팀도 처우에 대해 상급자의 승인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앞자리가 달라지는 것에 대해 부담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런 상황이면 6950 이렇게 양보할 수도 있죠. 기분은 별로지만 큰 차이 아니니까요.
6. 도저히 연봉으로 조정이 안되면 큰 회사가 아닌 경우 다른 조건으로 협상을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사이닝 보너스로 몇 백이라도 요구하거나, 다음 승진 시기, 올해 성과급 지급 대상 포함(하반기 이직이라 성과급 대상에 포함 안 될 수 있죠) 같은 쪽에서 배려를 요구할 수도 있죠.
참고하셔서 잘 얘기해 보세요. 잘 되면 쏘시고요 ㅎ(수정됨)
08.22
14
리멤버 회원이 되면 14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