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저는 28살 모빌리티 관련 업에서 2년 가까이 재직중인 평범한 개발자 입니다.
대학 시절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이 없어 헤메고 있을 때, 주변 지인들의 조언에 따라 눈 딱 감고 무작정 입사 지원을 하고, 여차저차 운 좋게도 학사를 졸업하기 이전, 지금의 회사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입사한 이후, 약 2년 동안 회사 업무에 대해 익숙해졌고, 팀 내에서 스스로 한 사람 분의 몫을 하도록 정말 많이 노력하고, 열심히 일했던 것 같습니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이 무의미하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좋은 사수 덕분에 금방 회사에 적응한 이후 맡은 바 최선를 다하고, 주말 출근, 연차 중 출근, 공휴일 출근도 마다하지 않고 회사 생활에 충실했습니다.
인원 2-300명의 중소기업이지만, 분에 넘치게도 임금도 7000 전 후로 받으며 저년차 개발자 치고 높은 임금을 받으며 회사 생활을 보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마음 한켠으로 이 업계에서 향후 10년 20년을 보낸다고 생각했을 때, 제 스스로 행복한 미래가 그려지지 않고 막막함만이 느껴졌습니다.
사실 저는 게임을 무척이나 좋아합니다.
게임 플레이 뿐만 아니라, 게임을 분석하는 일도, 게임에 대한 공략을 만드는 일도, 취미삼아 끄적이고 있는 1인 개발 게임도 있습니다.
현재 다니는 업계에서 10년 20년 일할 것을 생각했을 때에는 막막했던 것과 달리, 게임 개발에 대해 생각하면 뜬 눈으로 밤을 지새우다가 결국 밤 새도록 게임을 만들다 출근한 적도 있습니다.
이러한 나날이 계속되던 어느 날, 문득 퇴사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회사를 다니며 퇴근 후, 공부하고, 게임을 만들며 퇴사하기 전, 이직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지만, 현재 다니는 회사의 업무강도가 만만치 않았고, 최근들어 밤 9-10시까지의 야근이 많아지며 건강이 급격히 나빠지며 개인 공부조차 그리 녹녹치 않았습니다.
게임 분야로 커리어를 바꾸기 위해서는 현재 다니는 직장 생활을 유지하기 어렵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하며 선 퇴사라는 미래가 불확실한 카드가 손에 맴돌기 시작했습니다.
게임 회사에 지원해보았지만, 쟁쟁한 게임 개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는 합격자들에 비해, 스스로 노력한 것과는 별개로, 퀄리티 적인 측면에서 제가 보기에도 차이가 보였고 결과는 예상과 같았습니다.
앞으로 시간이 지날 수록 야근은 더 많아질 것은 기정사실이기에 더더욱이 고민되는 오늘입니다.
선배님들께서는 이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하셨을 지,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하고싶은 일을 하기 위해서 퇴사하는 건 미련한 행동일까요
2024.08.19 | 조회수 1,024
핵바보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peperang
BEST원래 댓글 안다는데 동생 같아서 글 남겨.
우선 위에 댓글들 다 틀린말이 아니야.
나 그래도 5위권 안에 드는 대학 나왔어, 졸업함과 동시에 6년 동안 음악을 했어. 고생 정말 많이 했는데 결국 못해냈다.
그리고 부끄럽지만 대기업, 중견 다 탈락하고 연봉 3800주는 중소기업 다녀. 후회하냐고? 하면서 또 한편으로는 자랑스럽다.
어쨌든 내가 하고 싶은 말은 꿈을 꾸더라도 똑똑해야 실현할 수 있다는거야.
내가 보기엔 음악에 비해 게임업계에서 성공하는 방법은 메뉴얼이 있어.
여기에 글 쓰고 댓글 볼 시간에 나라면 휴가쓰고 게임회사 찾아가서 개발자분 만나게 해달라 요청한 다음에 밥이라도 한끼 사면서 너가 만든거 보여주고 현실적인 조언을 얻겠어.
하다못해 대학 동문 중에 게임회사 다니는 사람 찾아본 다음에 연락해서 만나볼 것 같다. 최소한 이런 방식으로 50명 만나보면 답은 나오겠지.
나 지금 내 친구들에 비하면 패배자야, 근데 패배자처럼 살지는 않아. 난 더 큰 꿈을 꾸고있고 이번엔 현명하게 노련하게 이뤄낼거야. 난 너의 꿈을 응원한다.
힘내!
2024.08.21
11
리멤버 회원이 되면 17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