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40대 중후반의 나이로,
대기업에서 팀장 role을 맡은지 한 4년 되었습니다.
다만, 회사 구조조정과 비용효율화 등으로 인력도 줄이고 있고,
무엇보다 오너 체제다 보니 사실 라인에 들만큼 정치력도
약해서, 승진은 커녕, 팀장 role 자리도 위태위태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실제, 저와 비슷한 연배의 팀장분들이 하루아침에
자리가 빠지는 것을 요 몇개월 새 보다보니 더 그렇고요.
그러는 와중에, 운 좋게도 2가지 옵션이 왔습니다.
#1. 중견(코스닥) 기업의 초급임원
#2. 스타트업의 C-Level
#1. 중견 기업 초급임원(미등기)은 계약연봉 1.2 + 성과급 0.1 = 1.3억원인데
이래저래 유사 소기업들을 인수하면서 생긴 회사라 아직 체계가 별로 없네요. (이사라지만, 산하 인력이 없는듯하네요)
#2. 스타트업의 C-Level 역시, 미등기 임원으로 계약연봉 1. 6억원인데, 업력은 7년 가까이 되어서, 나름 안정적이나 매출/수익 등은 열악한 편입니다.
그래서, 현재 다니는 회사 stay, or 이직을 한다면 #1(중견 초급임원) #2(스타트업 임원) 에 대한 고민으로 밤낮 잠을 설치네요.
나이가 있다보니, 사실 스타트업이나 중견에서 버틸 수 있을 지 고민도 되고, 또 한편으로는 스타트업이나 중견에 있다가 대기업 등 더 큰 조직으로 복직 가능성도 희박하다는 얘기도 들어서요.
이 나이먹고 그냥 회사에서 열심히만 일하다보니, 막상 이직에서는 초년생분들보다 서툰 것 같습니다. 어떠한 의견이든 다 좋으니 다양한 충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40대 중후반 이직 고민입니다(대기업, 중견기업, 스타트업)
08.06 04:20 | 조회수 12,264
프로매니
억대 연봉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오지라ㅍ
억대 연봉
BEST저는 다른 분들과 달리 스테이가 꼭 맞는 선택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스테이가 괜찮은 상황이시면 이런 고민 하지도 않으셨을 것 같아서요. 대기업은 부장 정도 하다가 퇴직할 때 위로금은 잘 챙겨주겠지만 그 땐 이미 50대가 되어서 더 갈 곳이 없어질 수도 있으니까요. 고민되실 것 같네요. 드는 생각 몇가지 말씀 드릴게요.
1. 작은 곳으로 지금 나갔다가 다시 대기업으로 돌아가는 선택지는 없다고 생각하고 결정하시는 것이 맞겠습니다. 케이스가 전혀 없진 않겠으나 매우 드뭅니다. 작은 회사에서 앞으로 어떻게든 승부를 보겠다는 마음을 먹고 결심하셔야 합니다. 그 준비가 안되셨다면 일단 스테이겠죠.
2. 임원/C-Level 이런 거에 조금도 의미부여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대기업 임원과는 많이 다릅니다. 거기에 현혹되시면 합리적인 판단하시는데 방해가 됩니다. '계약직'이라 생각하고 고민해 보시는 편이 낫습니다.
3. 투자금으로 연명하는 스타트업은 밖에서 보는 것보다 리스크가 큽니다. 현금흐름이 흑자가 아니면 금방 자금 바닥 납니다. 또 투자 유치하면 되겠지만 그건 장담할 수 없는 겁니다. 두 회사 중 현금흐름이 안정적인 곳을 우선으로 고려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타트업은 상황 어려우면 임원 연봉 깎는 것도 쉽습니다.
4. 아주 모험적인 성향은 아니신 것 같아 #1을 추천 드리고 싶지만, High Risk High Return 보시고 스타트업으로 가실 경우 스톡옵션 잘 받고 가셔야 합니다.
5. 대기업 팀장보다 중소기업 임원이 세세한 실무/잡무들 직접 해야 하는 것들 훨씬 더 많습니다. 주변 팀들의 업무지원이 매우 약하기 때문에 A to Z를 다 직접 할 수 있으셔야 합니다. 본인 능력/성향이 작은 회사에 잘 맞는지 한 번 고민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6. 잘 적응하시면 다양한 방향으로 롱런하실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일하시다 보면 또다른 회사(아마 대기업은 아닐거고요)에서 더 좋은 제안이 올 수도 있고요. 본인 하기 나름입니다.
중요한 선택이라 고민 많이 되시겠네요. 주변 조언 많이 구하시고 좋은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수정됨)
08.06
97
리멤버 회원이 되면 35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