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4년제 공대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3학년이라서 내년 4학년때 정보보안기사를 취득하고자 준비하고 있는데 이 기사 자격증에 대해 반응이 극과 극 이길래 직접 물어보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정보보안기사 현실
24년 08월 05일 | 조회수 3,483
공
공대생입니다만
댓글 23개
공감순
최신순
리
리맴바n니맴버
24년 11월 20일
보안 13년 차입니다. 보안학과를 졸업하고 네트워크 기술 엔지니어부터 인프라 구축 관리, 기술 보안 담당을 거쳐 현재는 보안 및 개인정보 관리자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정보보안기사는 국내 IT 자격증 중에서 가장 내용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기시험의 광범위한 범위와 출제 때마다 로또 같은 성향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안을 전문적으로 하거나 이를 잘 아는 사람들은 이 자격증을 높이 평가합니다. 반면, 잘 모르거나 합격하지 못한 사람, 혹은 해외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은 정보보안기사를 낮게 평가하며 필요 없는 자격증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열심히 공부하셔서 자격증을 취득하시고, 공부한 지식을 바탕으로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세요. 저는 개인적으로 자격증 취득을 매우 높이 평가하며, 이를 추천합니다.
자격증 취득은 개인 역량 관리 및 발전에 큰 도움이 되며, 실무에서 접할 수 없는 지식을 습득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좀 더 깊이 있고 자세히 이해할 수 있는 보이지 않는 내공을 쌓게 해줍니다. 이는 다음 단계와 미래를 준비하는 데 중요한 계기가 될 것입니다.
보안 분야는 범위가 넓고 여러 법령과 근거에 얽혀 있으며, 가이드와 안내 문서가 많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것들(aws, 어플리캐이션, 취약점, 보안동향 등등)이 나옵니다.
업무 자체도 나태하게 임하면 이어가기 어려운 보직입니다. 화이팅 하시길 바랍니다.
밑에는 여담입니다.
네트워크 및 보안 아키텍처로 주로 관공서를 대상으로 일하는 선배에게 물어봤습니다.
(18년 경력)
본인: 우리 방화벽이나 NAC, 웹 방화벽은 왜 설치하는 건가요?
형: 해킹 방지나 데이터 보호를 위해서지.
본인: 아니요, 그런 이유 말고요. 근본적인 이유요. 이런 것들을 안 하면 어떤 손해를 입게 되는지...
형: 이 멍청아. 넌 보안학과 나와서 지금까지 일하면서 그것도 모르냐?
(이하 질문한 솔루션에 대해 설명함)
본인: 형, 근데... 그런 건 저도 다 아는데요. 근본적인 이유가 뭔지 아세요? 개인정보 보호법에 법적으로 이런 것들을 하라고 명시돼 있어요.
(이하 생략)
형: 잉? 그래? 난 법 같은 건 잘 몰라서...
현실입니다. 현재 자신의 처지에 안주하고 반복되는 업무 패턴에 갇혀 자기 커리어에는 신경도 쓰지 않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보안 13년 차입니다. 보안학과를 졸업하고 네트워크 기술 엔지니어부터 인프라 구축 관리, 기술 보안 담당을 거쳐 현재는 보안 및 개인정보 관리자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정보보안기사는 국내 IT 자격증 중에서 가장 내용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기시험의 광범위한 범위와 출제 때마다 로또 같은 성향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안을 전문적으로 하거나 이를 잘 아는 사람들은 이 자격증을 높이 평가합니다. 반면, 잘 모르거나 합격하지 못한 사람, 혹은 해외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은 정보보안기사를 낮게 평가하며 필요 없는 자격증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열심히 공부하셔서 자격증을 취득하시고, 공부한 지식을 바탕으로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세요. 저는 개인적으로 자격증 취득을 매우 높이 평가하며, 이를 추천합니다.
자격증 취득은 개인 역량 관리 및 발전에 큰 도움이 되며, 실무에서 접할 수 없는 지식을 습득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좀 더 깊이 있고 자세히 이해할 수 있는 보이지 않는 내공을 쌓게 해줍니다. 이는 다음 단계와 미래를 준비하는 데 중요한 계기가 될 것입니다.
보안 분야는 범위가 넓고 여러 법령과 근거에 얽혀 있으며, 가이드와 안내 문서가 많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것들(aws, 어플리캐이션, 취약점, 보안동향 등등)이 나옵니다.
업무 자체도 나태하게 임하면 이어가기 어려운 보직입니다. 화이팅 하시길 바랍니다.
밑에는 여담입니다.
네트워크 및 보안 아키텍처로 주로 관공서를 대상으로 일하는 선배에게 물어봤습니다.
(18년 경력)
본인: 우리 방화벽이나 NAC, 웹 방화벽은 왜 설치하는 건가요?
형: 해킹 방지나 데이터 보호를 위해서지.
본인: 아니요, 그런 이유 말고요. 근본적인 이유요. 이런 것들을 안 하면 어떤 손해를 입게 되는지...
형: 이 멍청아. 넌 보안학과 나와서 지금까지 일하면서 그것도 모르냐?
(이하 질문한 솔루션에 대해 설명함)
본인: 형, 근데... 그런 건 저도 다 아는데요. 근본적인 이유가 뭔지 아세요? 개인정보 보호법에 법적으로 이런 것들을 하라고 명시돼 있어요.
(이하 생략)
형: 잉? 그래? 난 법 같은 건 잘 몰라서...
현실입니다. 현재 자신의 처지에 안주하고 반복되는 업무 패턴에 갇혀 자기 커리어에는 신경도 쓰지 않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답글 쓰기
2
리
리멤버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19년 05월 28일
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답글 쓰기
0
리
리멤버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19년 05월 28일
일하는 사람과 기회를 연결하여 성공으로 이끈다
일하는 사람과 기회를 연결하여 성공으로 이끈다
답글 쓰기
0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