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영어만 빼면 문제가 없는 경력 10년차 직장인입니다.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가 입사 당시엔 영어 능력을 요구 하지 않았는데, 최근 해외 수출을 시작하면서 대표님이 저에게 영어를 권유하기 시작했습니다.
저도 성장의 욕심이 있는지라 공부를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토익도 800점이 넘었고, 회화도 어휘력도 점차 나아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실제 미팅에 참석한 순간 공황장애처럼 눈앞이 새하얘지고 상대방의 소리가 하나도 들리지 않고, 숨을 쉬기가 어렵습니다.
작년에 해외 출장에 갔을 때는 초등생 수준의 문장은 말할 수 있었는데요. 이게 업무 평가와 연결이 된다는 걸 인식하고, 미팅 자리에서 대표님이 함께 하면서 저에게 자꾸 압박을 주시니까 심리적인 부담으로 다가온 것 같습니다.
영어 공포증 이야기만 들었지 제가 그걸 겪을 줄은 몰랐네요.
글로벌 하게 일하게 될 생각을 어렸을 땐 미처 하지 못했고 집안도 가난해서 어학연수나 해외 경험은 전혀 없습니다.
이런 비슷한 상황을 겪어보셨을 선배님들은 어떻게 극복하셨는지 여쭤보고 싶어 글을 썼습니다.
현재 다니던 회사에서는 능력을 인정 받아 연봉도 두 배 넘게 올렸는데, 갑자기 제가 노력해도 극복할 수 없는 과제에 놓인 것 같아 너무 답답합니다..
영어를 못하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06.28 09:20 | 조회수 9,983
월급두배두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김새우젓
억대 연봉
BEST저도 해외 체류, 교환학생, 어학연수 모두 0개월 토종이지만 외국어 두개 편히 하고 있습니다. 할 수 있습니다. 꼭 힘내시도록 세 가지 이야기드립니다. 저랑 나이대 비슷하실 것 같네요.
우선, 실력 및 자신감에 대해 급한불 끄는 방법론.
지금 당장은 회의도 훨씬 꼼꼼히 준비하고 들어가시고 예상되는 질문도 두배를 더 준비해가시고 우황청심환도 드시구 들어가시는 수밖에 없습니다. (장난아니고 저도 영어 면접 치느라 그런 적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세상 좋습니다. 네이버 클로바 같은 녹음 후 자동 스크립트 생성 앱 써서 회의 내용 복기하시구요.
다음으로,
우린 그 살다온 자들보다 못하는게 당연합니다. 핵심은 컨텐츠입니다. 한국말 잘하는 외국분들 봐보세요. 발음 보면 딱 티나고 은는이가 을를 이런거 은근 틀립니다. 그렇다고 우리가 그들을 무식하다 하지 않죠. 월급두배두님도 초딩 수준의 어휘여도 컨텐츠 전달에만 힘쓰세요. 어차피 나중에 영어 잘하시게 되서 주절주절나와도 가끔 주어동사 단복수 일치, (부)정관사 같은거 틀리게 나올 때도 있을 겁니다. 그래도 아무도 우릴 무시할 것도 아니고 비즈니스 커버도 충분히 됩니다. 일은 잘하실테니깐요.
마지막으로, 지금 기회를 맞이하신 겁니다.
지금 그 상사분만 사라지면 당장에야 영어 압박이 해결될 수도 있겠지만 언어는 '한방'을 위해 갖고 있는 실력입니다. 업무에서 필요 없어져도 계속 하시는게 실력 향상의 킬포입니다. 외국어는 집중력이 아니라 시간 싸움이거든요. 저는 전화 외국어를 뜨문뜨문 하다가 최근 6년 연속으로 했는데.. 진심으로 신세계입니다. 근데 그 누구도 전화 외국어 딱 3년만 해보라는 제 말은 안듣네요. ㅇ.,ㅇ
만약 그 회사에 있음 계속 영어 회의에 시달려야 하시나요? 그 말인 즉슨 반강제로 반년 뒤, 일년 뒤엔 영어 실력이 늘어있을거란 의미입니다. 돈받고 영어 배우는 거니깐요. 저는 상사가 아시아계 외국인이라 발음 진짜 미치겠던 시절 그렇게 믿고 버텼습니다. 긍정적으로 보십시오.
그럼 이만, 같은 토종으로서 외국어에 눌리지 않고 빛나시길 응원합니다! 주말 푹 쉬시구요.
06.28
101
리멤버 회원이 되면 39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