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회사는 2년이 넘었습니다
오늘 CFO와 면담하는데 팀웜들이 저한테 감정이
많이 상해있다고 했다더군요 업무외적으로 힘들다고 했다는데 저 또한 팀원들의 태도며 업무에 대해 부족하다고 얘길하면서 억울하다고 했습니다.
같은 실수를 여러번 하면서 지적도 했고 메일도 일일히
검토해줘야하는 사항이며 6시에 메일보내고 퇴근하기
일쑤고 품의서 수정은 99%제가 합니다.
가끔은 대놓고 저 무시하고 대답도 안하고 기분나빠하는표정도 있습니다
회의시간에는 제가 반대의견을 내면서 비아냥거렸다면서 소리를 쳤대요
단언컨대 그런적이 없는데 저는 팀장이라는 이유로 함부로 화를 내도 안되고 감정을 억누르고 있습니다ㅜ
팀원들 얘기는 귀담아들으면서 저의 고충은 들리지가 않나봅니다. 혼자 야근하면서 업무 누수가 안되도록 노력했는데
돌아오는게 이런 피드백이네요
팀장인 사람은 누구한테 하소연을 해야하나요
팀장 자리에서 실수나 잘못된부분 지적도 못하고 승인하는 사람이라면 전 이곳에 못있을것 같습니다 라고 말하고 나왔는데
윗사람 눈치보랴 아랫사람 눈치보랴 너무 힘드네요
마음같아선 3자 4자대면하고 싶은데…억울하고 나쁜사람으로 몰아가는데 울컥 눈물이 났습니다 .
과연 어떻게하는게 좋은지 고견 부탁드립니다
팀장은 동네북인가요?
05.27 13:45 | 조회수 1,784
소박한꿈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마루취
BEST혹시나 도움될까 올립니다.
먼저 팀장으로서 고충 이해합니다. 근데 원래 팀장역할이 그렇습니다. 팀원들 일시키면서 눈치보고 윗사람한테 또 눈치보고...
팀장은 중간관리자라고 흔히 이야기하지요. 그 말뜻은 팀에 대해 모든것을 책임지고 임원같은 정식관리자 대우는 못해주는.... 때로는 실무자로 때로는 관리자로 욕먹는 욕받이 역할을 해리는 뜻입니다.
두번째는 팀장으로서의 일에대한 관점을 명확히 하시는게 좋습니다.
팀장은 실무하는 사람이 아니고 팀원이 실무를 잘 하도록 목표를 제시하고 업무환경을 만들어주고 또 제시된 업무 성과에 대한 팀원의 평가를 하는 사람이지 팀원과 같이 실무를 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실무도 하지만 주업무는 팀이 고성과를 내기위해 업무목표와 방향을 제시하고 팀원들의 업무효율을 극대화하는 중간관리자입니다.
그렇게 할려면 일을 효율적으로 하기위한 팀장만의 기준과 원칙이 있어야 합니다. 퇴근시간 되어서 보고서 메일로 던져놓고 퇴근하는 팀원이 있으면 사전에 대면보고로 나와 컨센서스하고 메일로 송부해라는 업무기준을 만들어 이야기해주세요.
그리고 그 기준을 지키지 않으면 고과평가에 빈영한다고 분명히 이야기해주세요. 팀장의 권위는 업무기준과 원칙 그리고 고과 평가로 자기 스스로 만드는 것입니다.
세번째로는 팀원과 업무이야기할때는 감정을 최대한 억제하세요. 감정을 억제하는 대화빙법은 위에서 이야기한 팀의 업무기준과 방침 또는 업무지식으로 이야기하고 또 반드시 그사람이 왜 그렇게 했는지에 대해 먼자 들어주시고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즉 기분나쁘다고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은 이런이런 부분이 팀장이 이야기한 또는 지시한 어느부분하고 다르다. 왜 그렇게 했느냐? 앞으로 그렇게 하지 않을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것이라 생각하느냐? 는 식의 대화로 풀어보세요.
왜를 물어보면 상대방은 자신의 입장을 들어준다고 생각하고 팀장이 개선책을 제안하는 것은 강압적일수 있지만 팀원자신이 제안하는 방법을 채택해주면 그 사람자체는 보람을 느낄수도 있고 신나게 일할수도 있습니다.
제일 중요한것은 팀장으로서의 역할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시고 팀장은 실무를 같이하는 실무자가 아니고 팀조직이 잘 돌아가게 팀원들을 닦고 조이고 기름치는 중간관리자라는 것을 이해하시면 보다 나은 직장생활이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조금이라도 도움되었으면 좋겠네요. 화이팅하세요
05.27
8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