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올해 국내 대기업 한 곳에 신입으로 입사하여 막 일을 배우기 시작한 사회 초년생입니다. 요즘 증권사 공채가 막 떠서, 그 중에서도 처우 좋은 곳에 중고신입으로 지원할지 고민 중에 있는데요.
현 직장에서 신경 쓰이는 점은 크게 이렇습니다.
1. 일반 대기업들 기준 기본급은 높은 편이나, 몇년간 성과급은 기대하기 어려워 보이며 (제가 눈높이가 높은 것인지 모르겠지만,) 평생 소득으로 봤을 때 조금 아쉽지 않나 생각합니다.
2. 향후 비전이나 직업적 효능감에 있어 의구심이 듭니다. 지금 있는 부서 기준 선임 분들을 보면, 좋게 말하면 그룹에 로열티가 높고 냉정하게 보면 이직 욕심은 없이 적당히 회사 굴러가게 일 많이 하시는 느낌입니다. 물론 제 입장에서는 배울 점이 많은 분들이지만, 이전에 인턴으로 경험했던 금융권 조직들에 비하면 체계적으로나 인력적으로 (감히 말하자면..) 그리 스마트하게 돌아가지는 않는 곳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제가 커리어에 대한 열정이 엄청나지는 않은 것 같고.. 어느 정도 루틴한 일상에 저녁과 휴일을 원하는대로 보내고, 검소하게 살면서 자녀 교육 걱정없을 정도 버는 일자리를 갖고 싶다고 은연 중에 생각을 정리해온 듯합니다.
이전 공채 시즌에도 국내사 기준 취준생들 사이에서는 탑으로 꼽히는 몇 회사의 최종까지 갔기도 했고.. (당시 신평사, 정유사, 재보험사 정도 1순위로 지망하였습니다.)
마침 이번에 NH투자증권 본사지원 직무 채용이 열려서 지원을 하려던 참인데, 인턴을 거쳐 전환되는 식(전환율 50% 언저리 예상)이라 리스크가 커서 혹시 관련해서 말씀이나 조언을 나눠주실 수 있는 분이 계실까 하는 마음에 글을 올립니다.
성과급 허세(?..) 없이 현실적으로 기대되는 급여 수준, 조직문화/구조상 특이사항, 그 외 생각하시는 유의미한 장단점 등과 같이 판단의 근거가 될 수 있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감사히 들을 것 같습니다. 이외에 커리어 등에 있어 충고 내지 가이드 해주실 말씀 있다면 또한 수용하겠습니다.
(현 직장 관련해서 자세한 사항은 오픈된 곳에서 공개하기 조심스러운 부분이라, 필요하시면 채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기업 재무/기획팀 -> 증권사 미들백 고민
05.01 12:07 | 조회수 1,921
FL7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Champ77
BEST우선 대기업 신입으로 입사하여 막 일을 배운 시회 초년생이 중고신입으로 처우 좋은곳에 재지원한다..라는 개념자체가 이해가 잘 안되는걸 보니 제가 꼰대겠지요?
저희회사의 중고신입이라 하면 신입인데 일은 2년차 정도로 부릴수 있을때 그런 표현을 쓰긴 하는데..
아무튼 쌩신입이라 생각하고 편히 본다면 제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기업 특성상 2년도 안 일해보고 이렇다 저렇다 판단하기 매우 이르며(일반적으로 대기업은 1년간은 배움의 기간으로 두죠) 따라서 작성자님이 말씀하신 향후 비전+직업적 효능감(?)은 경력도 없는데 무슨 감으로 말씀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그걸 다 떠나서 선임들을 보니 좋게 말하면, 냉정하게 보면 (안일하다..) 같은 뉘앙스의 주관적 판단은 지양함이 좋겠지요.
뭐 어느 조직이나 똥 싸면서 월급 받아가는 월루 하나씩 다 있습니다만 대기업은 개개인의 맨파워라기 보단, '조직' 문화이기 때문에 그렇게 보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작성자님께서 쓰신 "현재 조직과 선임들 모습이 금융권 조직에 비해 체계적이거나 인력적으로 스마트하지 않다"는 말..
글쎄요. 어쩌면 현재 작성자님이 원하시는 NH증권 본사 지원직에 더 한 인간이 있을수도 있고 더할지도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지금 글로만 봐서는 그냥 이 회사 들어오고 나니 사람들 나태하고 비전 없어보이고 다들그냥저냥 적당히 다니는거같고 주먹구구같고 느슨하니 갑자기 NH투자증권 지원직이 보인다는 단순한 푸념같네요.
중요한건 이직했을때 내가 무엇을 얻을지 기대하고 있고, 내가 그곳에서 이루고 하고자 하는 일이 무엇인지가 젤 중요한데 글에서는 그걸 알기가 어렵네요. 특히나 지원 업무를 왜 하고싶으실까요?
그래도 금융권 경험을 해보고 싶으시다면 금융권 가셔야 합니다. 그거 안빠지거든요. 질려서 뽕 빠질때까지.
이무튼 문과의 꽃이라는 정유사 최종까지 가셨다 하니 언제든 이직은 자유로이 할수 있는 능력과 재능이 있으실거라 믿습니다.
지금 직장에서 2년정도는 다녀보고 다시 생각해 보셔도 늦지 않겠네요.
05.02
13
리멤버 회원이 되면 12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