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격무의 기준이 근로시간으로 볼 때 언제부터 일까요 ?
주 52시간 상한이 있으니 저는 주 52시간 (주 12시간 초과 근무) 즈음에서 부터 업무량이 과한 것으로 판단하려 했었는데요, 우리 직원들이 업무량이 너무 과하다고 해서 출퇴근 시각을 확인해보니 대다수 (직원 수의 60% 이상) 는 칼출, 칼퇴이고 근무시간이 가장 많은 경우가 특정 월에만 주 50 시간 (주 10시간 초과), 그 외 초과 근무는 보통 주 45 시간 (주 5시간 초과, 직원 수의 30 % 이상) 정도 더라고요.
제가 대기업에서 과차장 시절만 하더라도 주 80 시간 정도는 기본으로 근무 했던터라 막상 주 52시간 근무도 그렇게 격무인가 싶기도 했었는데요, 우리 직원들은 주 45 시간 정도 근무도 격무로 받아 들이는 것 같아서요, 제가 세상 바뀌는 것에 뒤쳐진가 싶어서 투표를 올리게 되었습니다.
초과근무나 휴일근무에 대한 별도 수당은 물론 다 지급되고요, 연봉도 업계 최상까지는 아니지만 스톡옵션을 제외하고도 평균은 훨씬 상회합니다. 직원 수는 80명 가량에 연수는 5년 정도 되었습니다.
예전엔 우리나라 직원들은 외국어는 잘 안 되지만, 일처리가 상당히 빠르고, 누구도 못 따라오는 납기 준수로 외국 경쟁사와 상당한 차별성이 있다고 생각 했었는데요. 비지니스 외국어는 예나 지금이나 비슷하게 안되고, 그마저 업무 집중력도 인구 수도 예전보다 떨어지고 있는데..노동 규제는 녹녹치 않다는 생각도 듭니다..
격무 (근로시간) 의 기준
투표 종료
총 995명 참여
주 40 시간이 넘으면 격무다.
412(41%)
주 52 시간에 근접할 때 부터 격무다.
583(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