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빌런 정리도 결국 리더십의 평가대상

04.14 17:02 | 조회수 2,123
tebichu
동 따봉
지난 번에 성장의지가 없는 팀원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글을 올렸었는데요, 많은 분들이 예상(?)하셨던 바와 같이, 결국 퇴사하더군요. 회사의 성장과 본인의 성장을 맞춰가지 못하고, 시스템 보다는 감으로만 일처리하면서, 성장의 기회와 교육을 주어도 알아차리지 못하더니 정말 홀연히 퇴사 한다 하고는 조용히 나갔습니다. 이번 빌런의 퇴사를 마무리 지으면서 1차 인사책임자로서 느낀게 많아서 혹시나 같은 고민 하시는 분들 계실까 싶어 남겨봅니다. 1. 퇴사한 빌런의 악영향은 생각보다 컸다. 팀원들과 일대일 면담을 진행하면서 알게된건, 단 한 사람의 빌런인데도 일 잘하고 열심히 하는 사람들의 업무 몰입을 방해하는 건 물론, “패배의식”(우리 회사는, 우리 팀은 뭘 하든 안되)을 퍼뜨리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서의 패배는 실은 그 빌런의 패배이지, 결코 ‘우리 팀’의 패배가 아님을, 다른 팀원들은 다 잘들 하고 있었음을 인식시켜주는 데 (즉 빌런 영향력 제거하는 데) 팀원들 면담 새로 다시 진행하고, 연초 성과관리 워크숍 진행하면서 1-2개월 소진했네요. 성과관리 시각에선 참 아까운 시간이었지만, 그래도 빌런이 나가니 몇몇 팀원들의 표정이 밝아진게 보여서 참 좋았습니다. 2. 아무리 빌런의 퇴사라도, 구성원 퇴사는 조직관리/변화관리의 일환이고, 팀장은 이 과정 하나하나를 다 평가 받습니다. 구성원의 퇴사 선언이 공식적으로 있고 난 다음부터 제 윗라인과 인사팀이 바빠집니다. 그 사람이 회사와 팀과 핏이 맞지 않음은 다들 알고 있지만, 인사관리 시각에서 꼭 필요한 정보를 확인하고 기록하고 보관하는 절차가 있습니다. 이 때 저는 제 평소 느꼈던 감정을 드러내지 않고 최대한 드라이하게 기록하려 했는데요, 그렇게 하지 않으면 저한테 역풍이 들어올 수도, 애먼 우리 팀원들한테까지도 안 좋은 영향이 갈 수도 있었에 최대한 조심 또 조심 했습니다. 3. 빌런이 왜 빌런인지 제 스스로 잘 정리하다보니, 후임자를 어떻게 채용해야할 지 더 잘보이기 시작합니다. 그 전까지는 저도 아직은 젊은지라(^^;;) 일만 잘하면 됐지, 여기까지 왔으면 기본은 됐겠지 하고 면접에서 직무역량 중심으로만 면접을 봤다면, 이 사람이 일을 대하는 태도, 발전 지향성, 긍정적인 마인드셋 등을 제일 먼저 살펴보게 되더라구요. 보통 그런 류의 질문은 인사팀이나 리더 레벨에서 자주 던지셨는데, 제가 되려 그런 질문을 먼저 하면서 실무 역량을 점검해 들어가니 리더 레벨에서도 좋아하는 눈치였습니다. 내일 업무 시작 준비마치고 자기 전 잠깐 적는다는게 길어졌네요ㅎㅎ; 빌런 때문에 작년 한 해 고생 많았지만, 오히려 덕분에 올해 인사관리 차원에서 제가 조금은 발전한 느낌이 들어 좋네요. 팀원들과도 이야기 많이 나눌수도 있었구요. 혹시나 조직관리 때문에 힘든 직책자 분들이 계시다면, 조금이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빕니다-! 그럼, 한 주 시작 화이팅입니다-!
32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19
이런건 역시 양쪽 얘기를 들어봐야
스맬리켓
04.16
BEST회사에서 퇴직자에 대해 얘기하는것과 그 퇴직자와 같이 일했던 사람에게 그 퇴직자에ㅜ대해 들은 얘기가 다른 경우가 꽤 있더라구요.. 그래서 이런건 양쪽 얘기를 다 들어봐야한다!에 동의합니다.
12

리멤버 회원이 되면 19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