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중소기업 상장사 4년차 회계직군 근무중입니다.
1-2년차야 법인카드,부가세신고,일반경비마감
기본적인 막냉이업무 익혔고,
3년차에 들어선 워낙 욕심내는 제게 CFO 께서 원가 업무 주셨고, 현 4년차 입니다.(3년 반정도 실경력입니다)
[담당업무]
일반경비 마감(법인카드, 감가상각비 등)
원가 보조(사실상 특정 상품 수불부 검토 수준)
충당부채 설정
사업예산 경비부분, 월별 예산관리(검토&리뷰 모두)
세무상 고정자산 시부인계산(배우는중)
연결패키지(배우는중)
관리회계(경비) 도입
부속명세서 작성, 부가가치세 신고 등 입니다.
워낙 일욕심도 많고, 내 분야만큼에선 남들에게 밑보이고싶지않단 생각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그치만, 사회에서 저란 사람은 중소기업근무하는 지방대입니다.
이런 제가 회계직군에서 남들에게 밀리지않을 경쟁력을 키우고자한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 고민이 되어 이 글을 남깁니다.
회계도 원가, 관리, 재무, 세무 등 워낙 다양하고, 이정도 규모의 기업에서 저만의 커리어를 키운다고하면 방법이있을까 해서 선배님들의 조언을 얻고자합니다..
많은 조언, 질책 하물며 후배님들의 다양한 의견도 감사할것같습니다.
회계직 4년차입니다 성장하고싶습니다
03.29 11:12 | 조회수 1,265
짐빔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OldPot10
BEST대기업, 중견기업 상장사 회계팀원 대비 중소기업 상장사 회계팀원이 비교우위를 지닐수 있는 부분은, 1. 같은 연차 대비 업무의 스콥이 넓고 2. 전표부터 5종 재무제표 완성 그리고 외감대응까지 훨씬 빠른 시기에 경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나아가 컨트롤링까지 경험할 수 있죠. 즉, 지방/중소라해서 기죽을 필요 없어요. 같은 연배 대기업 출신이 들어올수 없는 스콥을 갖고 있는게 중소기업 회계팀 입니다. 진입장벽이라고도 할 수 있죠. 이걸 무기삼아 최대한 빠르게 앞서말한 전표~외감까지 혼자 해낼수 있는 역량을 길러야 합니다. 그리고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이바닥 사짜와 경쟁해야 하는 부분은 버리세요. 감사/세무요. 이건 외주주는게 회사입장에서도 리스크가 적죠. (감사는 고유영역이니 패스) 대신 그들이 못하는 원가/관리 회계에 자기계발 역량을 집중하세요. 원가는 시스템이 해준거 분석만 하는건 하지 마시고, 엑셀로 시스템 도움이 없단 가정하에 원가결산을 하기위한 프로세스 짜보시고 실제 해보시길. 관리회계는… 이건 사수 운이 좋긴 해야하는데… 저는 관리회계 배우고 싶어서 배울수 있는 인프라(중견이상 회사, 전략기획 출신 사수 존재)가 있는 회사로 이직까지 했던 케이스라. 암튼, 관리는 누구에게 어떻게
배워야 하는지 감은 오시죠? 이렇게 비교우위와 진입장벽이 있는 분야로 경력을 넓히시면 되려 대겹이나 사짜보다 회사생활 오래할 수 있는 길이 생깁니다. 건투를 빕니다.
(저도 시작을 대겹 회계에서 했지만, 일찍이 스콥작고 건수 많은 이곳에선 나중에 닭대가리가 되어야 할 때 절대 못따라가겠구나 싶어서 박차고 나온 케이스 입니다. 지금은 살떨리는 중소 상장에서 살떨리며 많이 배우고 있어요. 참고로 우리 회계팀장님은 보건전문대 간호사 출신)
03.31
6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