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스마트팜이란는 용어부터 생각해볼 것이 많습니다.
스마트팜이라는 용어는 국내에서만 사용되고 서구국가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아마도 smartfarming이라는 용어에서 한국의 정부보조금 뜯어먹는사람들이 만든용어로 추측됩니다. smartfarming이라는 기술은 센서와 통신기술을 이용한 온실제어 기술로 한국에서는 90년대 유럽에서는 70년대 말부터 사용되던 기술입니다. 시설원예에 전자통신기술을 이용한 것이 smartfarming이라는 것이죠, 아주 오래전부터 사용되었죠.
현재 대부분의 시설재배단지는 이러한기준으로 스마트팜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일단 수직농장(식물공장, 컨테이너팜), 아쿠아포닉스 기술이 최신기술로 소개되지만 실제 구글 검색을 해보면 아시는데 80년대부터 사용되던 농법입니다. 그런데 실용화가 되지 못한것은 경제성이 없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80년대보다 현재가 더 경제성이 없습니다.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는 기술로 에너지 가격 상승이 농산물 가격 상승보다 더 빠르게 올랐기 때문입니다. LED로 농사를 짓는다고 하는데 밀폐된곳에서는 엔트로피의 법칙에 따라 작물 키우는 에너지보다 식물공장(수직농장)을 냉각 공조하는데 사용되는 에너지가 더 많이 들어갑니다. 한마디로 밀폐된곳에서 난로피고 에어컨 키고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요즘 스마트팜 가르쳐준다고 딸기농장 오이농장에서 청년들을 모집하는데 한마디로 공짜 노동력 사용하려는 파렴치입니다. 청년들은 근처도 가지마세요. 대기업들도 많이 당하고 있습니다. L*화학도 수백억원 날렸구요, ㄴ*회사도 몇백억 날리고 숨기고 있습니다 C*회사는 컨설팅을 잘못받아 망한건 아니지만 회사돈을 쓸데없는데 수십억원을 날린상태입니다. 또 D*회사는 통신회사로부터 인수한 **이라는 프로그램에 대해서 거의 쓰레기 판정을 받았습니다. 스타트업 기업의 재무제표를 국가기관에서 확인해보면 대부분 1-2년 사이에 자본이 사라지는것을 볼수 있으며 국가돈, 펀드돈은 분해됩니다. 거기서 경력쌓은 직원들은 갈데가 없을거 같습니다. 현재 스마트팜(일명)에서 수익을 얻는 방법은 최대한 자연에너지를 활용하고 생산비용을 낮추는 방법입니다. 수직농장은 생산성(투입자본대비 생산량)이 없어 어렵습니다. 카카오에서 투자받은 또는 네이버에서 투자받은 기업들의 재무제표를 반듯이 확인하기 바랍니다. 얼마전에도 수천억을 투자 받은 회사가 녹아버린것을 보셨을 겁니다. 그리고 혹시 온실(스마트팜)을 지을 계획이 있으면 역사가 20년 넘은 회사를 고르세요 이업계가 아주 미쳐가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이야기 하고 있는데 인공지능 말하는 기업은 그냥 사기꾼이거나 자신들이 스스로 확신에 빠진 확신범입니다
특히 유튜브에 떠드는 사람들 대부분 사기꾼이라고 생각하면 틀림없습니다. 업체들하고는 상대도 하지 마시구요. 새싹인삼, 약초, 쪽파, 유러피안상추 하면 돈번다는 분들 대부분 업계 꾼들이고 아니라고 하면 세뇌된 분들입니다. 일부 상장 업체가 있는데 그들도 함정파놓고 자신들 설비팔아먹으려고 혈안입니다. 충북 쪽에도 있는데 거기도 설비팔아서 먹고 사려고 하는데 잘안되서 조만간 자본잠식 당할거 같습니다.
스마트팜이라고 써있는 곳은 근처도 가지 마세요 자살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02.24 10:01 | 조회수 7,708
달님1973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닉네임38161
BEST스마트팜 뿐 아니라 투자기반의 상당수 스타트업이 정상적인 사업이 아니고 폰지 폭탄돌리기죠
02.24
24
리멤버 회원이 되면 19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