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업계에 들어온지 이제 막 2년차 된 초짜 운용역/심사역입니다.
실수도 많이 하고 밤샘?도 많이 하면서 우당탕탕 실무를 배워가고 있습니다만,,,커리어 및 자기계발의 방향성에 대해서 한가지 고민이 계속 떠나질 않아 요즘 잠 못들고있습니다.
저는 에너지,로봇,반도체,전지 같은 딱딱한 기술기업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그러다보니 기술 관련한 자료도 많이 찾아 읽는편입니다.
문제는 어느 선을 넘으니 비전공자로서는 도저히 이해가 가질 않는 영역이 생기더라구요. 예를 들면 반도체 공정이나 소재까지는 얼추 겉핥기라도 되는데, asic의 설계...? 이런 이야기까지 나오니 검토를 진행하는게 무의미해지는걸 느꼈습니다. 최근에도 핫한 시스템반도체기업 몇개를 스터디하다가 놓친적이 있고요.
그럴땐 저희는 타 심사역, si는 어떻게 대응하는지를 보거나, 밸류 위주로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짧은 식견으론 저는 이게 옳은 방향성인지 모르겠습니다. 남들다 좋게 본다고 투자할거면 GP가 관리보수를 왜 받는걸까요?
그래서 저는 제가 직접 식견을 쌓아 직접 딜의 좋고나쁨을 판단할수있는 매니저가 되는게 좋은 방향성이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모든 전문분야는 아니더라도(못하더라도) 최소한 1,2개 분야에서는 전문성을 쌓고 싶습니다.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습니다.
1.상경계열 전공자로서 공학을 독학하는것이 ROI가 나오는 행위일까요?(최종적으로는 독학 완료 후 석사까지 생각 중입니다) 5~10년 바라보고 독학을 할것입니다만, 시간도 귀중한 제약자원인데 그시간에 다른걸 하는게 더 좋을까요?
2.예를 들어 전자공학 중 시스템반도체에 대해 공부를 하더라도 모든 시스템반도체에 대해서는 알지 못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이해도와 해상도가 확연히 올라갈까요? 즉 공부하는건 무조건 이득일까요?
3.혹은 공학기술 공부든 상경계열공부든, 공부나 지식에 집중하지 않고 사람 만나는것에 집중하는게 더 좋을까요? 당연히 병행하겠지만 가중치를 어디에 두는지가 관건일거 같습니다.
짧은 생각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연말 잘 보내시고 좋은 한해 되세요.
상경계열 운용역/심사역으로서 공학을 꼭 공부해야 할까요?
2023.12.27 | 조회수 2,185
궁금궁금이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쪼르르
BEST일단 마인드셋 자체가 굉장히 훌륭하시네요. 이런 고민을 하는 메니저가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한가지 말씀드릴건, 결국 글쓴분께서 하시는 일은 투자이지 연구개발이 아니라는 것 입니다. 따라서 그게 무엇이든 투자에 필요한것 이상으로 이해하려는건 가성비가 덜 나올 수 있습니다
기초적인 교양은 쌓으면서 전문적인 지식에 대해서는 믿고 물어볼 수 있는 전문가 네트워크를 만드시는걸 더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남는시간에 본질인 투자, 이 기술이 앞으로 어떤 시장에 임팩을 줄 것인지부터 결국 왜 돈이 될것인지 관점에서 고민하고 연구하시는게 본인의 본업이신 투자자로서 더 의미있지 않나 싶어요
대부분의 성공적인 투자자들이 다 공대생인것도 아닙니다. 수많은 문과출신 투자자들이 어떤 방식으로 기술을 평가하고 투자해왔는지 살펴보시는것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2023.12.28
30
리멤버 회원이 되면 12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