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담입니다만. 스타벅스 DT는 이번 코로나 이후에 사회적 거리두기와 맞물려 엄청 각광을 받았었죠!
코로나를 예측했을리 전혀 없지만, 나이스타이밍으로 2019년도에만 DT 지점을 60개나 늘렸던게 신의 한수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아무튼 스벅DT를 예시로, 정성적인 서비스 만족도를 어떻게 분석해내는지 과정을 익히기에 좋은 자료가 있어서 공유드립니다.
데이터 분석으로 고객만족도가 높은 DT 지점과 개선이 필요한 DT 지점을 도출하는 내용입니다.
(저는 출처인 SPH와는 전혀 관련 없고, 내용이 흥미로워서 퍼왔습니다^^;)
[스타벅스DT 이용고객의 리뷰, ‘입소문’ 분석] 인데 내용 중에 장소기반 리뷰지수로 인기많은 지점을 도출하고
WordCloud로 해당 지점의 주요 키워드, Word Network로 키워드별 연관성도 분석했네요.
그리고 최적의 입지조건을 찾기 위해 현재 스벅DT 입지 특징을 정의내린 내용도 있습니다.
(맥 드라이브 스루 인근, 교통량 활발, 주변의 큰 기업체, 대규모 아파트 단지, 인근 관광지, IC 근처 등)
비정형 정보의 데이터 분석이 필요할 때, 이와 같은 플로우로 진행해 볼 수 있을 것 같아 공유합니다.
본 커뮤니티에서 데이터 분석 굿케이스 정보들을 서로 나누고 교류하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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