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으로 m&a,인수합병,지배구조자문 등의 업무가 어드바이저리팀에서 하는걸로 아는데
타 직무(IPO,DCM)등 특정섹터 업무만 하는 직무대비 장점이 있을까요? 좀더 시야가 넖어진다거나, 추후 투자쪽 이직시 더 이점이 있다든가
증권사내 어드바이저리본부의 정확한 업무범위가 감이 안잡히내요. ㅜㅜ
성과급 측면에서도 타IB직무대비 높은편인지, 엑싯루트는 어디로 많이들 가시는지, 혹시나 근무하셨던 선배님들의 업무만족도는 어땠는지 궁금합니다
IB내 어드바이저리부문에 대해
2023.11.10 | 조회수 2,194
Budvek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극강
BESTIB 공고? 안에서 굳이 어드바이저리 라는 표현을 쓰는 경우에는 대부분 Book Business를 제외한, 자문 업무를 지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K증권사등 어드바이저리 쪽에서 메인 인수금융부서와는 별도로 작은 인수금융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IPO, DCM, ECM, 인수금융, 부동산금융 등의 IB와의 가장큰 차이점은 북을 쓰지 못한 것으로 인해 수익이 크지 않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신입사원 1명에 3억 비용때리는 부서가 10명… 대충 3-40억 이상 벌어야 인센티브가 나오는데. 단순 자문만 해서는 이런 걸 충족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어드바이저리를 계속 유지해나가기 어렵습니다. 똑똑한 애들 뽑아와봐야, 개고생 하고 자기보다 안똑똑한 북 쓰는 부서 애들이 성과급 훨씬 쉽게 받아가니 현타가 오거든요. 대형사 자문파트는 항상 턴오버가 심해요.
일단 업무범위는 인수/매각자문이 대부분일 겁니다. 지배구조자문(합병, 분할, 지주회사, 공개매수등)은 커버리지(북을 쓰는)쪽에서 걍 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 회사에서는 인수/매각도 하고, 합병/분할 등 컨설팀을 하기도 합니다. 지배구조자문이 대충 정액제로 간다면, 인수/매각자문은 대충 거래금액에 비례해서 돈을 받습니다. 이에 성공하면 많은 돈을 받겠지만, 대부분 착수금을 안받고 성공보수 베이스로 하니. 죽으라고 일하다가 딜 드랍되면 나가리 되어서 현타 오는 경우가 많죠.
2023.11.10
16
리멤버 회원이 되면 13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