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후 커리어 갈림길에서 고민

2023.10.31 | 조회수 1,933
묘진마루
선후배님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ict 분야의 중견기업에서 투자팀장을 맡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SI 투자를 하고 싶었던 것은 아니고, 커리어 시작이 금융이 아닌 전략기획 분야이다 보니 궁극적으로 FI를 가기 위한 징검다리로 좋은 기회라는 생각에 입사한지 어느새 3년이 되어 이제는 나이도 30후반이 되어 갑니다. 이미 늦기야 늦었지만 어쩌면 이번이 FI, 그중에서도 vc로 갈 수 있는 마지막 이직이 되지는 않을까 라는 생각에 한두달전부터 이직을 알아봤으나 시장상황 때문에 채용 쿼터가 크게 줄어든 상황에서, 재직 중인 기업과 동종 업계의 top-tier 기업에서 제안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율적인 의사결정이 어렵고 제약이 많은 SI 투자에 한계를 느낀 한편 투자에 대한 FI의 view를 경험해보고 싶다는 점에서 이번만큼은 꼭 vc로 이직 하겠다고 결심했었지만, 주변분들은 제안을 준 기업의 위상을 고려하면 vc로의 이직에 오히려 큰 도움이 될 수 있고 부가적으로 큰 연봉 상승도 기대할 수 있어 적극 추천하는 분들도 있는 반면, 위에서 찍어 누르는 딜이나 처리하는 ‘투자 업무하는 월급쟁이’ 인 점은 변함이 없다며, vc 이직을 계속 알아보라는 의견으로 갈리고 있습니다. 사실 저도 가보지 않은 길에 대한 막연한 환상 때문에 vc를 가려는 것은 아닌가 스스로도 돌아보게 되고, cfo가 되는 것이 커리어의 최종 목표라는 점에서 vc를 체념하고 이김에 동종 업계 top-tier 기업을 경험하는 것이 오히려 최종 커리어 골에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고민하는 중입니다. 긴 글입니다만 혹시 이에 대한 선후배님들의 개인적인 의견을 여쭤 보려 합니다. 감사합니다.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11
자카란다
억대 연봉
BEST발전적 고민중이시군요… 잘 아시다시피 SI와 FI는 본질이 다른 투자영역입니다. FI는 단순히 투자에 참여해 수익을 얻는게 목적이지만 SI는 다르죠. 비즈니스 자체를 새롭게 장착하는 일입니다. 당연히 현 회사의 미래비전과 깊은 관련이 있기에 개인의 재량으로 판단할 수 있는 일이 아니지요. 투자하는 대상 사업의 사업성 및 레거시 사업과의 시너지를 고려하여 온고잉 비즈니스 영역으로 끌고 가는 회사의 성장과 관련된 중요한 일이기에 어찌보면 GP나 FI와는 본질적으로 다른 영역입니다. 기존 SI투자 경험이 FI나 GP로서의 VC, PE에서 투자업무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그리고 잘 해내실 겁니다. 하지만 본질적인 관점이 다르기에 보는 관점도, 사람들도, 시장도, 업무 방식이나 분석 방법도 다릅니다. 그 이야기인 즉, 새롭게 시작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금융투자쪽 시장 생태계내에서도 많은 전문가들이 치열하게 경쟁하며 살고 있습니다. 구지 그 경쟁에 뒤늦게(?) 뛰어들어 의도치 않은 난관과 싸워야 할 이유가 있을까 싶습니다. 경험 많고 잘하는 곳에서 능력을 확장하시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물론, ‘인생은 끝없는 도전이고 나는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 충만하시다면 새롭게 도전하셔야죠. 판단의 문제입니다. CFO가 최종 목표라고 하셨으니…FI나 VC(GP)보다는 기업에서 투자 및 자금운용 전문인력으로 성장하는 편이 더 좋은 선택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말씀드립니다.
2023.11.01
10

리멤버 회원이 되면 11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Remember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