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 해외영업 업종변경 루트 문의

2023.10.12 | 조회수 1,185
Hazelnut
안녕하세요, 고민끝에 선배님들께 고견 여쭙고자 올립니다. 바쁘시더라도 시간을 내어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퇴사하고 한국 귀국한지 3개월이 넘어가고 있고, 2개월여 전부터 꾸준히 서류를 넣고 있는데 서류 합격율이 낮아서 점점 마음도 급해지고 방향성이 맞는건지 혼란스러워서 조언을 얻고자 합니다. 저에 대해 조금 소개를 하자면, 저는 해외의 중소 전자제조업 (연매출 500억원이하/상세업종:마이너함)에서 6년간 해외영업으로 일해왔고, 영어와 중국어를 할 수 있습니다. 고민 끝에 제약바이오 또는 화장품 산업으로 변경하고자 합니다. 좋아하는 산업군에서 일하면 더 재밌게 일할 수 있겠다는 막연한 환상이 있습니다. 또한, 전공과 관련된 산업군이라 전공에 대해 느끼고 있던 아쉬움도 줄고, 기술적 부분에 대한 이해도면에서 더 전문성을 키울 수 있겠다는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대기업과 중견기업 위주로 신입과 경력 가리지않고 30여개에 지원했으나 모두 서류탈락이고, 외국계만 그나마 면접 두군데 봤습니다 (하나는 산휴대체 계약이라 입사포기하고 다른 하나는 면접 1차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데, 다른 업종에 평이 굉장히 안좋아서 고민이 됩니다). 헤드헌터를 통해 진행한 회사들도 동종업계 경험 있는 분들을 뽑으신다는 이유로 서류 탈락하고.. 아직 서류 발표가 안 난 곳도 몇 군데 있지만 큰 기대는 하지 않고있습니다.. 연매출 50억원 이하의 화장품업 소기업에 면접일정이 잡혔는데, 소기업에서라도 먼저 시작을 하는 것이 나을지, 외국계 계약직 CS나 admin을 먼저 도전해서 산업군에 우선적으로 편입해야하는지, 아니면 좀 더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중견기업에 계속 지원을 해봐야하는지 고민이 됩니다. 한국에서의 취업 도전도 거의 처음이다 보니 이직 시장에 대해 많이 모릅니다. 선배님들께서는 어떤 루트를 선택하길 추천하실까요? 투표 이외에 진심어린 조언 피드백 남겨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어떤 것이든 좋습니다. 시간 내주셔서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산업변경루트 (공백기 3개월차)
투표 종료

49명 참여

    소기업/중소기업 (우선 빠른 취업으로 산업군 내 경력쌓기)
    14(29%)
    외국계 계약직 (CS/Admin - 산업 우선 편입)
    2(4%)
    아직 급하지 않음. 중견기업 이상의 정규직 먼저 계속 지원
    33(67%)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6
jaja
억대 연봉
BEST저는 원래 엔지니어 출신이고 제조 업체쪽에서 해영을 했습니다. 기계 전자 완성품이나 부품이나 프로젝트성 사업등 여러 업종을 했음. 추후에 신사업 개발도 했음. 1. 기계전자등 비슷한 업종을 했고 경력직 지원. 기반이 엔지니어다 보니 기술적인부분이 그냥 문과출신들보다 이해가 빠르것 같았고 사실 경력 면접에서도 엔지니어 출신인것에 가점을 받아서 업종이 달라도 장비나 제품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할것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음. 2. 어학은 중상이상인데 이게 어학을 잘한다는것이 업종마다 사용하는 단어가 있는데 그냥 어학만 잘하면 그분야의 단어를 모르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공부가 필요했습니다. 3. 신사업 개발로 완전 다른 업종의 해영을 했는데 바이오/ 화장품을 잠깐 했습니다. 다행히 바이오와 화장품에 사용하는 장비를 해본적이 있어서 그 계통에 있는 분들의 도움을 받아서 해본적이 있는데 솔직히 어려웠습니다. 이쪽은 갑과을의 관계가 너무 극단적. 유명 업체는 파는 놈이 완전 갑. 신규는 사는 놈이 완전 갑. 거기다가 신규 브랜드 런칭은 시간및 돈도 너무 많이 들어감. 4. 콜드콜 이거가 참 어려운건데 안하기도 그렇고 해도 성과는 없고. 특히 장비 계통은 기존에 신제품으로 바꾸는것을 상당히 싫어함. 이거는 케바케라 뭐라 할수없음. 20년 직장 생활을 하다보니 이제는 신규사업이나 신규로 확장할때는 그간의 인맥동원을 하는 편입니다. 5. 경력으로 업종을 변경할때 대리까지는 인맥을 보지 않아서 업종변경하기 쉬운데 과장 이상급은 당장 실무에 투입이라 완전한 업종 변경은 쉽지 않습니다. 과장급보고 배워서 하라는것은 말도 안되는것이거든요. 6. 소재나 원자재 종류마다 다른지만 콜드콜 합니다. 계속 가격 정보 주고 구매담당이 보고서 쓰기 편하게 자료도 재공하면서 관계발전시켜주다 보면 그 담당도 본인 편하게 해주는 사람이 좋기때문에 종종 기회를 제공합니다. 해영이든 국내영업이든 사실 마지막은 인맥과 사람과의 관계입니다. 콜드콜할때 단순히 콜드콜하지 말고 지속적으로 관계의 깊이를 만들기위해 노력하는게 중요하죠. 7. 명절에 문자를 보낼때도 영업이면 회사 차원이 아니라 개인적으로 잘지내라는 식으로 지속적으로 보내는것도 중요합니다. 그런것을 스팸이라고 생각하는 분도 있겠지만 구매쪽의 연세 있으신분들 중에 그런 문자받으면 귀찬아 하면서도 은근히 아 이새끼는 젊은놈치고 싸가지있네 하는 생각을 하는 분도 많고 인연이 쌓여서 비지니스됩니다.
2023.10.14
4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Remember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