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마케터 종류가 너무 많아요 - 마케터 세부 직무에 대하여

2023.09.14 | 조회수 1,028
마케터민
안녕하세요. 리멤버 회원 여러분 리멤버에는 글을 처음 남겨보는 것 같습니다. 부끄럽지만 작게 나마 마케터로서 저의 성장일지와 작은 인사이트들을 브런치에 남겨보고 있었는데, 리멤버에서도 좋은 인사이트 공유를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케팅 분야는 다양한 전문성과 역할을 가진 마케터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브랜드의 성장을 위해 각자의 역할에 맞게 전문 분야에서 기여하고 있고, 그에 맞는 스킬을 보유해야 하기 때문에 끊임없는 자기계발과 역량강화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1. 퍼포먼스 마케터 (Performance Marketer) 퍼포먼스 마케터는 광고 캠페인을 분석하고 최적화하여 성과를 도출하는 역할을 한다. 데이터 분석과 숫자에 민감하게 대응해야 하며 광고 예산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클릭, 전환 등의 KPI를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며 개선한다. 2. 콘텐츠 마케터 (Content Marketer) 콘텐츠 마케터는 유용하거나 흥미로운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여 브랜드의 가치를 전달하며 고객을 유치하는 역할을 한다. 블로그, 소셜미디어, 유튜브 등 여러 플랫폼에서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활용하여 고객과 브랜드와의 연결을 할 수 있는 역할을 한다. 단순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뿐만 아니라 콘텐츠 또는 채널별로 KPI를 설정하여 그에 맞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개선할 줄도 알아야 한다. 3. 소셜 미디어 마케터 (Social Media Marketer) 소셜 미디어 마케터는 다양한 소셜 플랫폼을 활용하여 브랜드의 가시성을 높이고 타겟 고객과 소통하는 역할을 한다. 독창적인 콘텐츠 제작과 커뮤니티 관리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 콘텐츠 마케터와 어느 정도 연관성이 높다. 4. 브랜드 마케터 (Brand Marketer) 브랜드 마케터는 브랜드의 가치와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역할을 수행한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관리와 브랜드 전략 수립을 통해 고객들에게 강한 브랜드 인상을 심어주는 총괄 디렉터와 같은 역할이라고 볼 수 있다. 5. 그로스 마케터 (Growth Marketer) 그로스 마케터는 브랜드의 사용자 획득 및 유지를 위해 다양한 전략을 구사한다. 그로스 해커라고도 불리며, 여러 가지 테스트와 분석 및 개선 통해 사용자 확장에 중점을 두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브랜드의 성장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기본적인 코딩이나 SQL 등의 스킬을 갖고 있어야 한다. 6. CRM 마케터 (CRM Marketer) CRM 마케터는 고객 관계 관리를 중심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 고객 데이터 분석과 개인화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역할을 한다. 7. AE (Account Executive) AE는 에이전시 내에서 고객 또는 광고주와의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역할로, 고객의 요구와 목표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역할을 한다. 클라이언트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보고서를 제공하여 성과를 평가한다. 프로젝트 일정 및 예산 관리, 이슈 해결 등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에이전시와 클라이언트 간의 원활한 소통을 조장한다. AE는 고객과의 관계 구축과 유지를 통해 장기적인 협력을 도모하고 신뢰를 구축해야 하기 때문에 AE직무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가장 우선시한다. 8. 검색광고마케터 (Search Advertising Marketer) 검색광고마케터는 주로 검색 엔진에서 광고를 집행하고 최적화하는 역할을 한다. 주로 구글이나 네이버 검색광고와 같은 플랫폼을 활용하여 키워드 연구, 광고 그룹 및 캠페인 설정, 입찰 전략 등을 계획하고 실행한다. 검색광고마케터는 특정 키워드로 사용자가 검색했을 때 광고가 노출되도록 조정하며, 광고 예산을 관리하고 성과를 분석하여 ROI를 극대화하는 역할을 한다. 9. 바이럴마케터 (Viral Marketer) 바이럴마케터는 콘텐츠나 정보를 바이럴 한 형태로 확산시키는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한다. 재미있거나 공유가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고,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나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등을 활용하여 대중의 관심을 끌어내고 확산시킬 수 있도록 전략을 수립한다. 대표적인 마케터 직무 아홉 가지에 대해 소개해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마케터의 세부 직무는 더 다양하기 때문에 여러 채용공고를 보면서 직무 트렌드에 대한 파악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브런치 원문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38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4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