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시스템 있고, 역할과 피드백 명확하면, 직원도 주인 의식 생긴다

2023.08.27 | 조회수 148
이상훈
클론컨설팅
1. 직원이 주인 의식을 가지고 내 회사처럼 알아서 잘 해주길 기대하면 안된다고 했다. 그렇다면 직원이 해야 할 일을 내가 일일이 다 정리해서 매번 알려줘야 하는 걸까? 매뉴얼을 만든다면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 걸까? 생각하면 할수록 막막한 일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는 시스템적 사고를 기반으로 자체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2. 조직이 필요한 이유는, 오너 혼자서는 더 이상 감당이 안되어 오너가 하던 일을 시스템에 맡기기 위함이다. 즉, 오너의 시간을 쓰지 않아도 돌아가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함이다. 3. 시스템을 제대로 설계하고 운영하려면, 시스템이란 개념을 제대로 알아야 한다. 시스템이란 여러 모듈이 조립되어 하나의 조직을 구성하고 유기적으로 돌아가며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직원은 각 모듈을 담당하여 해당 모듈이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4. 경영이란 접시 돌리기와 같다는 얘기를 자주 한다. 접시 돌리기엔 두 가지 도구가 필요하다. 바로 접시와 막대기다. 이 두 가지를 가지고 오너가 해야 할 일은 1) 처음에 접시를 막대기에 올려놓고 열심히 돌려 제 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하는 일이다. 2) 자리를 잡아 안정적으로 돌게 한 다음부터는 계속 지켜보면서 불안할 때 한 번씩 더 돌려주는 거다. 5. 조직에서 직원이 해야 할 역할은 '막대기' 다. 막대기는 자기 접시가 떨어지지 않고 계속해서 돌도록 지지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다 도는 것이 불안정해지면 안 떨어지도록 접시를 좀 더 돌리거나 오너에게 신호를 보내는 역할을 한다. 막대기 역할을 하는 사람은 자기가 맡은 접시에 대해서 만큼은 오너십을 갖고 돌리게 된다. 6. 막대기에는 세 종류가 있다. 1) 돌아가는 접시가 떨어지지 않도록 단순 모니터링만 하는 막대기, 2) 스스로 자신의 접시를 더 돌려 떨어지지 않도록 할 수 있는 막대기, 그리고 3) 처음부터 접시를 혼자서 돌리기 시작하는 궁극의 막대기. 처음부터 세 번째 막대기를 만나면 기적이다. 여기서 접시는 시스템에서의 '모듈'에 해당한다. 7. 이러한 시스템이 잘 돌아가려면 1) 시스템 설계도를 전직원이 함께 공유하고 그 내용에 공감할 수 있어야 한다. 2) 그리고, 해당 설계도에서 각자의 역할이 분명해야 한다. 3) 또, 시스템의 운영 상황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피드백 체계(각 단계별 지표 관리 시스템)가 있어야 한다. 8. 이같은 시스템이 구축되면 직원도 주인 의식, 오너십, 책임 의식을 갖게 된다. 돌려야 할 접시를 명확하게 정해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개념을 가지고 조직을 하나하나 키워나가면 큰 조직이 되더라도 문제없이 운영하는 CEO가 될 수 있다. (written by 작마클 이상훈)
2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0
등록순최신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