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금 경력 20개월차 정도에 이직두번한
SI,SM을 맛보고있는 뉴비개발자 입니다...
뭐라고 말씀드려야할지 모르겠지만
이직두번에 처음은 항상 편하고 기분좋게 다니다가
회사가 어려워지거나 일정관리 이상해져서 데드라인에몰려 일이 정신이업고 야근에 시달리는데..
사실 야근자체에 화가 나진않습니다
제가 부족한탓에 일정이늘어지고 개발이 늦어지고있다고 생각하고 내가 더열심히해야지?? 라는 마음가짐으로 진행하고있습니다만
이게 길어지니 하루종일 피곤하고 의욕도 마땅히 나지않네요... 개발하면서 잔실수로 에러는 많이뜨고..
진행은안되고 그냥 힘들고 우울합니다... 윗선에선 이번일정이 좀하드한데 힘내줘라 라고 좋음말로 다독여주시기는하는데 그것도 한두번이고 막상 개발 진행도안되는것에 너무 스트레스입니다...
SM때도 그랬으며
이번SI 때도 그런걸로 보아.. 제잘못이 정말 큰게아닐까 싶습니다..
이상 두서없는 푸념이었습니다.
더 버텨 봐야할지 꺾여버리고 다른일을 찾아볼지 걱정입니다....
개발자가 적성에 맞는지 의문입니다...
2023.08.24 | 조회수 1,174
살아가는일지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데이윈
억대 연봉
BEST우선 문제를 별개로 보셔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1. 야근 안 하면 못 따라가는 일정인 부분은 PM, PL의 잘못입니다.
글쓴이님은 초급이신데, 초급인거 고려 안 하고 투입 했거나, 초급 때문에 일이 밀리거나 어떤 경우든 이상합니다.
고급이 아키텍처 잘 설계하고 리드 잘하고, PM/PL이 제대로 매니징 한다고 하면 중급이 기본적으로 일을 가장 많이 치게 됩니다.
만약 초급이 중심인 프로젝트라면? 너무 이상합니다.
SI라면 보통 시기에 따라 야근을 할 수밖에 없는 기간도 몇 주 있을 수 있지만 그게 상수가 되면 잘못 매니징 된 겁니다. 심지어 그게 초급 탓일 수는 없습니다.
2. 사람이 흥미를 느끼고 성장을 하려면, 적절한 열정을 보이려면 내 실력이 10이라 할 때, 12, 13 이정도 일을 해야 합니다.
내 실력이 10인데 20짜리 일을 하게 되면 성장이 아닌 좌절을 하게 됩니다.
회사에서 중급이라 뻥치고 인건비 따와서 그거 아끼겠다고 초급에게 일 준 상황이거나 한다면 그거 역시 글쓴이님 잘못이 아니죠.
3. 위 문제들과 별개로 개발이 좋으신지, 재미있는지, 주변 사람과 비교했을 때 어느 속도로 성장하고 계신지는 자기 객관화를 하셔서 보셔야 합니다.
지금의 우울함이 1, 2에 언급된 부당할 수 있는 환경 때문인지, 아니면 정말 적성에 안 맞아서인지는 말이지요.
개발 자체는 재미있고 어느정도 잘 배워나간거 같은데 갑자기 너무 어려운 일들이 떨어져서 성장보다 압박인 상황이실 수고 있고,
평균적으로 적절한 압박인데 내 적성이 너무 안 맞아 안 버텨지는 상황일 수도 있습니다.
2023.08.25
12
리멤버 회원이 되면 22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