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T시스템 영업팀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구독형 시스템을 영업하고 있는데, 구독형이다보니 메뉴가 충분히 많음에도 고객에 따라 커스터마이징 개발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고, 그런 니즈들을 개발실에서 수용하지 않으면 고객의 니즈를 실시간 반영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영업에서는 개발이 되면 고객에게 이야기 할 거리가 많지만,
회사인원 20명 중에 영업은 2명밖에 없어서 그런지 이 기능개발을 했을 때 유치할 수 있는 고객 수와 기대효과 등을 예측해서 오지 않으면 영업을 신뢰할 수 없다는 말을 총괄관리자급 임원에게 들었고, 그 말을 듣고 난 다음 생각이 많아져서 글을 씁니다.
임원이 했던말이 틀리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만, 회사 업력이 10년이 넘었고 근 2-3년간 고객들이 계속 요구했던 니즈들이 있는데 반영이 안되는 부분이 있는데, 저런 니즈를 전달해주고 문서로 정리해서 히스토리 관리해주는 것만 해도 영업에게 고맙게 생각하는 것도 맞지 않나 싶기도 한 마음이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그렇게 고객에게 필요한 것을 무조건 받아들이지 말고 개발하고 싶으면 이 메뉴 개발해서 얼마 더 영업해올껀지 계산하고 예측해오라는 식의 피드백을 회사내부에서 듣고나니, 그냥 회사에서 보는 영업직군의 의미가 그저 대응가능한 메뉴전달자 이상이하도 아닌 기대치라면.. 과연 내가 성장하고 그에 맞는 대우개선을 할 수 있을까 싶은 마음이 들어 글을 씁니다.
제조AI영업과 전산시스템 영업을 하며 정부과제부터 영업을 시작했었고, 그렇기에 옛날 쌍팔년도 영업처럼 까라면 까라는 식의 영업성향도 없고, 영업직군의 자긍심과 스스로의 자존감을 지키려 하지만 잘못된 영업인이 가지는 생각처럼 내가 회사에 돈벌어 주는 사람이라고 지나치게 생각하는 태도도 없습니다. 하지만 시장에서 치열하게 고객에게 제안하고, 계속 제안하는데 개발안된 메뉴 몇가지 때문에 계약이 안된 경우를 겪었음에도 회사 내부에서 저런 피드백을 받고 나니 마음이 참 짜증납니다.
영업VS개발
2023.08.12 | 조회수 1,843
닉네임아닙니다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영업맨이란
억대 연봉
BEST영업은 회사의 유일한 외부의 창구이고 개발로드맵의 방향을 제시해주는 자입니다. 그정도는 되야 비지니스 디벨롭먼트 좀 한다 하는겁니다.
영업전략을 세우고 방향을 제시하십시요. 그럼 회사의 모두가 영업하는 분을 인정할겁니다.
2023.08.14
4
리멤버 회원이 되면 13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