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케이스 대여 서비스, VC분들 생각은 어떠신가요?

2023.07.11 | 조회수 1,541
슈퍼셀
안녕하세요? 저는 VC업계 종사자는 아니고, 스타트업에 재직 중인 9년차 개발자 입니다. 직원은 5~6명정도에 현장직 아르바이트 분들까지 하면 10명 정도 유지되고 있습니다. 종종 이곳 커뮤니티에 와서 관심있게 글을 보곤 했었는데, 오늘은 제가 재직중인 회사가 투자자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어떤지 궁금해서 여쭈어 보고 싶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먼저 서비스는 자전거를 가지고 항공기 이용시 수화물 규정에 맞도록 자전거를 포장하고 보호하는 케이스를 대여하는것 입니다. 자전거 케이스 대여라.. 저도 입사할때 이게 되는건가? 별것도 아닌것 같은데? 근데 스타트업 치고 매출이 꽤 되네? 반신반의 하면서 입사를 했었습니다. (엔젤 투자를 받은 상태였구요) 하지만 지난 1년간 지켜보니 경쟁자도 없고, 자전거 여행에서는 필수에 가까워서, 국내/해외 여행시 자전거 타시는 분들에게 인기 있는 서비스더라구요. 자전거 관련 인플루언서들 사이에 인기도 있어서 스스로 인스타나 유튜브에 리뷰도 해주시는 등등 입소문도 잘 나있는 상태구요. 케이스 자체도 수화물 규정이나 자전거 구조에 맞게 설계 부터 제작도 직접해서 케이스 종루별로 특허도 모두 가지고 있는 상태 입니다. 매출도 작년 기준 1억 중반 정도에 나쁘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다만 이 매출은 서비스 유지만 가능한 정도 입니다) 곧 앱도 출시 예정과 동시에 무인화와 자동화도 진행예정 이구요. 자전거와 연계된 여행 상품등도 유명 여행사와 협업해서 앱과 통합 예정입니다. 무인화와 자동화가 진행 되면 서비스 공항도 현재 국내 4곳에서 최소 인력으로 빠르게 확장 가능하구요. 이렇게 준비가 되어가는데, 이상 하게 계속 투자를 못받네요? 대표님에 능력과 IR도 한 몫 했겠지만 지난 1년간 투자를 받지 못해 전전긍긍인 상황에 연속이였습니다. 그동안 계속 급여도 밀려 받으며 버텨왔죠. 그러던 중 작년말~올해 초쯤 한 인플루언서분 소개로, 중견 자전거 회사에서 투자와 이용권 매출을 약속해서 구사일생으로 살아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 회사가 약속한 투자금을 뜨문뜨문 한두달에 한번씩 소액으로 나눠서 주었고, 자꾸 이런저런 핑계를 대더니 약속한 투자금1/3정도 지급후 지금은 이제 못주겠다고 한상태구요. 대표말로는 회사를 통째로 인수하려는거 같다. 당한거 같다.. 라고 하는데 내막은 잘 모르겠습니다. 어쨋든 현재는 뜨문뜨문 들어오던 투자금도 끊겼고, 계속 급여가 밀리는 원점인 상황에서 대표는 다시 투자 유치에 나선 상황 입니다. 안타까운것은 관광 관련 정부지원 사업이 선정된 상태인데 자부담 입금을 못해서 급여 지급도 못하고 있고, 계속된 장마로 가장 비수기인 시기라 매출을 기대하기도 어려운 상태라는 점입니다. 요즘 스타트업이 어려운 상황인건 인지하고 있어서 그러려니 해 왔는데, 무엇이 문제 일까요? 제가 보기에 이대로 없어지긴 아쉬운 서비스인데, 설명이 부족하지만 다른 전문가들이 보시기에 무엇이 문제로 보이시나요? 시기의 문제가 크겠지만, 지난 재직했던 스타트업 중 돈한푼 벌지 못하고 현재 스타트업 보다 여러가지로 못 하다는 생각이 드는 스타트업이 수십억에 시리즈A 투자를 받았던 적도 있었고... 그 외에도 몇몇 비슷한 사례가 있었었는데... 정말 단순히 시절에 문제일까요? ㅜㅜ 지하철에서 스마트폰으로 장문을 쓰기가 꽤나 힘드네요. 오타가 있어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25
비서심사역
BEST현재의 매출수준이 얼마신지는 잘 모르겠지만, 회사가 1) 느리더라도 매출 800억원급으로 성장할 수 있는지, 2) 안정적인 흑자를 유지할 수 있는 모델인지 잘 고민해보셔요. 엑싯은 투자를 검토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에요.(투자자가 가지고 있는 주식을 추후 매각할 수 있는지) 일반적으론 IPO를 통하는게 가장 간결한 방법입니다. 회사가 세워진지 한 3-4년 넘었고, 10명의 규모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면 투자자 입장에선 성장가능성이 낮은 비즈니스라 판단할 수도 있어요. 해당 모델을 들어보니 업계최고 R&D 인력이 모여서 최고의 기술을 내포한 제품을 내는 모델은 아니라고 판단되거든요. 추가적으로 당장 흑자가 나는 서비스도 아닌듯 보이고...(투자가 당장 필요하고 급여 밀린다 하셨으니...) 최근 심사트렌드는 마케팅비 = 매출로 이어지는 모델을 극도로 싫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제가 회사를 직접 검토한게 아니기 때문에 틀린 내용이 있을순 있으나 대부분 저러한 장벽에 걸린게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
2023.07.11
7

리멤버 회원이 되면 25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Remember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