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이 서비스운영 데이터까지 관여하는게 맞는걸까?

23년 07월 10일 | 조회수 694
다음생엔돌맹이로

저희 서비스는 아웃바운드 전환구조이고 꼭 TM을 거쳐야먄 최종 성과가 나오는 플로우인데요 보험, 홈쇼핑과 같은 구조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신청 - 해피콜 - 계약) 아웃바운드 상담 전환까지 마케팅이 아웃바운드 전환까지 풀 퍼널로 개선해야하는게 맞는걸까요? 내부에선 당연히 데이터이니 마케팅이 책임져라. 라는 분위기 이고.. 그렇기 때문에 2차 전환(최종 계약)이 안나오는것에 대해 대표까지 나서서 이정도도 못하냐 등 블레임이 상당히 커요 매번 계약당 단가 안낮춘다고 혼나는것도 지치고 그렇다고 마케팅에서 DB수를 모자라게 받는것도 아닌데 서비스 운영 담당자는 협조도 안되고 (최근 월 평균 800개 정도 수집했네요.. DB당 단가는 3만원대 이구요) 이게 다 제가 일을 못해서인가? 내가 정말 이 부서 성과를 다 망치나? 이 부서 없어지면 내 책임일까? 나라도 전화를 붙들고 콜을 돌렸어야 했나? ... 싶기도 하고 DB를 마케팅으로 수집해서 최종 계약까지 이끄는게 정말 마케팅 몫인건지.. 궁금해요 맞다고 하면 받아 들이려구요..

댓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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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워킹맘은알아요
    23년 09월 06일
    내부 알앤알에 따라 상이하겠지만, 데이터를 수집하는 최종 목표는 전체 퍼널을 기준으로 유입 > 콜 > 계약 각 단계별 전환 효율화입니다. 어디까지가 마케팅 영역인지 분별하기 위해서는 각 단계별 세부 경로를 정의하시고 각 경로별 데이터 전환 플로우를 구성 해 보세요. 주기적인 체크를 통해 인바운드 대비 아웃바운드 전환율이 낮다 등과 같은 인사이트를 액션 수행 부서에 전달하는 방향으로 데이터를 관리하시는게 본래의 목적이라고 설명드리고 싶습니다.
    내부 알앤알에 따라 상이하겠지만, 데이터를 수집하는 최종 목표는 전체 퍼널을 기준으로 유입 > 콜 > 계약 각 단계별 전환 효율화입니다. 어디까지가 마케팅 영역인지 분별하기 위해서는 각 단계별 세부 경로를 정의하시고 각 경로별 데이터 전환 플로우를 구성 해 보세요. 주기적인 체크를 통해 인바운드 대비 아웃바운드 전환율이 낮다 등과 같은 인사이트를 액션 수행 부서에 전달하는 방향으로 데이터를 관리하시는게 본래의 목적이라고 설명드리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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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멤버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19년 05월 28일
    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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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멤버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19년 05월 28일
    일하는 사람과 기회를 연결하여 성공으로 이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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