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MZ세대를 제대로 알고 이야기 하는지 궁금해 졌습니다.
젊은 친구들 부터 시작해서 저보다 나이 많은 분들까지 포함해서 말이죠!!
저는 MZ세대가 1990년대 문화를 이끌어가던 20대의 젊은 청년들을 말하는 X세대 처럼 느껴졌습니다.
X세대는 90년대라는 경계선이 확실하게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지금 우리가 말하는 MZ세대는 과연 그런 것들이 존재 할까요?
사람들이 말하는 MZ세대에 대해서 알아 보고 이야기 하는지 궁금해 졌습니다.
그럼 사전적 MZ세대는 무엇일까요?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말이다. 다만 세대를 가르는 기준은 차이가 있는데, 밀레니얼 세대에 대해 1980~1995년 사이 출생한 세대를, Z세대를 1996~2000년 사이 출생한 세대로 보는 시각도 있다.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MZ세대는 모바일을 우선적으로 사용하고, 최신 트렌드와 남과 다른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특징을 보인다. 특히 MZ세대는 SNS를 기반으로 유통시장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소비 주체로 부상하고 있다.
MZ세대는 집단보다는 개인의 행복을, 소유보다는 공유(렌털이나 중고시장 이용)를, 상품보다는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 특징을 보이며, 단순히 물건을 구매하는 데에서 그치지 않고 사회적 가치나 특별한 메세지를 담은 물건을 구매함으로써 자신의 신념을 표출하는 '미닝아웃' 소비를 하기도 한다. 또한 이들 세대는 미래보다는 현재를, 가격보다는 취향을 중시하는 성향을 가진 이들이 많아 '플렉스' 문화와 명품 소비가 여느 세대보다 익숙하다는 특징도 있다.
이렇게 1980년대 초부터 2000년대 초에 태어난 세대를 말합니다.
그렇다면 이뜻은 20대의 젊은이 뿐만 아니라 많이는 40대 중반까지의 사람들까지 MZ세대라는 겁니다.
30대의 과장이 40대초반의 부장 또는 그 이상의 직급에 계신분들 또한 MZ세대가 아닐까요?
이렇게 너무 범위가 넓다 보니 MZ라는 말 보다는 다른 표현을 써야 하는게 아닐까 생각 됩니다.
MZ세대라고 비판하고 생각하기 보다는 그 사람들의 각자의 취향이라고 젊은 사람들의 생각이라고 받아 들여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저도 어떻게 보면 90년대의 X세대와 밀레니엄세대의 독창적이고 하고 싶던 말을 다하던 사람이였으니까요!!
젊을 때는 모르는 것도 많고 무모할 때도 많으며, 하고 싶은 것이 제일 많을 나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말도 안되는 MZ세대 라는 단어에 집착해서 세대를 나누기 보다는 어떻게 서로를 이해 할지 알아가는게 더 중요 하다고 생각 듭니다.
전 여러분들이 MZ에 더 이상 집착을 안했으면 좋겠네요!^^
여기까지가 MZ에 대한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그럼 오늘부터 장마의 시작이라는데 우산 잘 챙기시고 한주의 시작 화이팅 하시길 바랍니다.
정말 MZ세대에 대해서 알고 이야기 하는지 궁금합니다.
2023.06.26 | 조회수 766
태즈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닌네임
BEST그냥 매번 좀 새로워 보이는 용어 갈아 끼는 거고 본질은 매 세대 반복되는 '요즘것들' 푸념이라고 봅니다ㅎ
2023.06.27
3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