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스타트업 마케터는 뭐가 다를까?

2023.06.17 | 조회수 821
마케터초인
대기업 VS 외국계 VS 스타트업 마케터의 진실 (2) 세 곳 모두를 경험한 마케터가 몰래 알려주는 스타트업 이야기 💡예비 마케터, 경력직 마케터 또는 마케터로의 직무전환을 희망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드리고 시행착오를 줄여 빠른 적응을 하실 수 있게 도움을 드리고자 담아봤습니다. 업종에 따라, 분야에 따라 세부사항은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이전 편 : 대기업 VS 외국계 마케터, 어디가 더 좋을까?) ㅡ 1️⃣ 속도 : 시간에 대하여 스타트업은 최대한 빠른 실행에 맞춰 일을 합니다. 비즈니스가 안정화된 대기업, 글로벌 체계가 있는 외국계의 고도화 작업과 확장 전략과는 다르게 스타트업은 단기간에 걸친 핵심 비즈니스의 폭발적인 성장이 존재이유죠. 빠르게 시간이 움직이고, 속도라는 가치가 일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리고 일의 영역과 프로세스 구조가 갖춰져 있기보다는 영역의 모호함 속에서 새로움을 뻗쳐가야 합니다. 2️⃣ 돈 : 예산에 대하여 스타트업, 그중에서도 이제 막 시작하는 초기 단계에 있는 많은 곳들은 연간 계획과 그에 맞는 예산 수립이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비즈니스 자체가 어떻게 나아갈지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변동성이 크고 좀 더 단기간에 포커싱되어 있죠. 일이 생겨나면 그때마다 일에 맞는 예산을 측정해서 진행하는 경우가 많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예산에 많은 변동성이 존재합니다. 3️⃣ 기획 : 계획에 대하여 스타트업은 실행을 위한 기본적인 핵심 계획을 중심으로 나아갑니다. 빠른 실행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고 그걸 토대로 계획의 방향성을 수정하거나 키워가며 진행합니다. 대기업과 외국계에서 전략과 계획 단계부터 일을 벌이며 진행했던 이들이 스타트업에 합류하여 이런 타입의 업무 방식에서 많이 낯설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계획의 기간 따로, 실행의 기간 따로 가져가기보다는 거의 동시에 나아가게 됩니다. 4️⃣ 사람 : 인재상에 대하여 스타트업은 촘촘한 계획과 치밀한 전략보다는 빠른 실행 중심과 단기 호흡으로 움직이게 되고 이 방식에 맞는다면 빠르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역할수행에 있어 더 나은 방식을 직접 찾고 일을 스스로 만들어가야 합니다. 대기업, 외국계와 다르게 보고와 승인, 프로세스와 컨펌에 들어가는 과정이 훨씬 더 빠르게 진행되기에 바로 드러나는 일 중심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시간, 계획, 예산, 인재상까지 4가지 측면에서 스타트업 마케터 특징을 말씀드렸는데, 현실 세계에서 산업에 따라 회사마다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기업, 외국계, 스타트업에 따라 마케터의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어느 것이 나에게 더 맞을지, 어디에서 더 성장할 수 있는지 미리 알고 대비하면 적응과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원문 : MIX 아티클 by 마케터초인
첨부 이미지
11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0
등록순최신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