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건설분야 BIM on GIS, GIS on BIM에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2023.05.26 | 조회수 1,265
ZolaTech
건설분야 현업에서 근무하고 있는 엔지니어입니다. 오토캐드 DOS version 부터 최신 AEC 컬렉션까지 사용해본 경험상 BIM on GIS, GIS on BIM 으로 귀결되는거 같습니다. BIM은 미리 정의된 객체 속성정보를 물량산출 내역서, 공정관리등에 활용합니다. GIS는 속성정보(DBF 또는 DB)로 정보를 관리합니다. BIM은 3차원 모델기반에 형상과 속성정보를 입력해서 시각화나 간섭등을 통해 설계 산출물을 검토하고 수정합니다. GIS는 3차원 GIS로 객체을 표현하고 속성정보을 활용해 공간상의 객체간의 관계성등을 분석합니다. 2016년~2018년 사이 Autodesk와 ESRI는 MOU을 통해 ArcGIS와 AEC 제품간의 정보교류을 원활히 하는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BIM과 GIS는 서로 상호작용하고 기술 교류하는 방식을 통해 발전해 나갈것 같습니다. BIM과 GIS에 대한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지요?
첨부 이미지
10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2
더블샷라떼
2023.05.29
BEST국내에서는 아직 BIM을 적극 활용하기는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설계업 전반적으로 일하는 방식자체를 뜯어고치지 않고 도입하면 부작용이 많을겁니다. 한국 설계업 특성상 시공사&발주처가 설계를 수시로 변경하고 주므르기 때문에 저렇게 모든것이 통합된 모델을 구축하는 시스템을 만들면 2D도면에서 수정하고, 그걸 또 BIM담당자에게 보내서 또 수정하고 이런작업을 계속 반복해야됩니다. 도면을 어딘가로 전달하고 취합하고 하는 단계가 많아지면 오류가 생길가능성이 많고, 나중에는 BIM 모델과 건축, 구조, 토목, 설비 등 각 협력사가 가지고 있는 최종도면이 각자 다 달라서 최종이 뭔지 확인하고 다시 다 조정해서 맞추는 일을 해야되겠죠. 이런 문제는 근본적으로 설계용역비가 해외에 비해 낮은수준이기때문에 수시로 변경해도 추가비용발생이 적기때문이고, 계약상 갑인 발주처의 요구를 쉽게 거절할 수 없는 설계사무소의 입장때문입니다. 만일 납품이후에 발주처의 변심으로 어떤 변경이 발생했을때 용역비가 상당히 부담스러운 수준으로 다가온다면 건축주는 변경에대해서 상당히 신중하게 생각할테고 결국은 변경횟수가 줄어들고 납품도면의 질도 올라가겠죠. 또한, 설비계획 같은경우 관행적으로 실시설계 마무리단계에서 업체선정이되어 참여하는 경우가 왕왕있는데, 이렇게되었을때 이미 진행되온 건축 및 구조 계획과 맞지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되면 또다시 문제있는 부분에대해서 설계협력사와 협의해서 다 뜯어고쳐야 하는 문제가 생기고, 건축사사무소에서 이런상황 중재를 잘 못하면 BIM 작업자는 바뀔걸 알면서도 일단 작업을 진행하는 불합리한 상황에 놓이기 일쑤 일겁니다. 결론적으로는 BIM을 도입하고 그 이점을 최대한 뽑아내려면 설계업전반의 업무프로세스부터 그에 맞게끔 정비하는게 맞을것같습니다.(수정됨)
4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