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극 내 중국 앱의 돌풍 이유와 한계에 대해 생각해 보기

2023.05.14 | 조회수 775
애플피시
미국 앱 시장에서 틱톡은 수 년간 제재에도 불구하고 10대를 중심으로 여전히 열풍입니다. 여기에 더해 틱톡의 모회사인 바이트댄스의 다른 앱인 캡컷과 레몬8도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특히 레몬8은 인스타그램과 유사한 앱이라 합니다. 그 동안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의 릴스와 틱톡을 견재해 왔는데, 틱톡이 레몬8으로 인스타그램을 공격한 것입니다. 그리고 이는 릴스보다 더 성공적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중국 산 종합 쇼핑 앱인 테무, 저가 패스트패션 앱인 쉬인 또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제 미국 내 SNS 시장 뿐 아니라 이커머스 시장에서도 중국의 잠식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추가로 미래 IT 경쟁력의 핵심이라 부르는 인공지능(AI) 연구에서도 중국은 미국을 압도하고 있다는 뉴스가 나오고 있습니다. 인공지능(AI) 민간 투자에서는 여전히 미국이 1위입니다. 그러나 스탠퍼드 대학 발표에 따르면 인공지능(AI) 분야 논문 발표 기관은 중국이 2021년 기준 1위~9위를 휩쓸었다고 합니다. 미국은 MIT가 10위에 위치했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미래 중국 IT 경쟁력은 한계가 있어 보입니다. 이 한계는 미국이 틱톡을 제재했던 이유와 같습니다. 인공지능(AI)은 알고리즘, 연구 논문과 함께 학습 환경이 성장에 중요합니다. 그러나 중국의 데이터 관리 환경은 인공지능(AI)의 학습과 진화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한 예로 chat GPT에 대항하는 중국의 chat위안이 야침차게 서비스 되었지만, 사용자의 질문에 중국에 부정적 답변을 했다는 이유로 서비스가 중단되었다는 KBS 뉴스가 나오고 있습니다. 우리는 과거 2016년 MS의 인공지능(AI) 챗봇 테이 서비스의 실패를 통해 제한적 데이터를 통한 학습이 어떻게 인공지능(AI)을 불안정하게 만드는지 확인했습니다. 결국 지금의 미국 내 중국 앱의 돌풍이 10대의 감성과 욕구에 부응하지 못하는 보수적 미국 빅테크 기업 서비스에 대한 반발이라면, 중국 인공지능(AI)의 한계는 데이터를 관리하려는 중국의 노력의 반작용이라 생각됩니다. 재밌는 사실은 미국 빅테크 기업들의 미래 성장 동력인 10대를 환호를 받지 못하는 것이 지금 구매력이 높은 40대 전후 사용자의 욕구에 집중한 것이라면, 중국 인공지능(AI)의 한계는 현재 권력 욕구에 대한 반작용에 의한 것이라는 점입니다. 결국 지금 중국 앱이 미국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것도, 중국 인공지능(AI)의 미래가 밝지 않은 이유 현재의 이익에 대한 욕망이라는 공통점이 있다고 생각듭니다.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2
ESTJ
BEST좋은 글입니다. 저도 중국의 서비스가 미국 젊은 세대에서 유행하는 것을 보며 약 30~40년 전, 워크맨이나 카메라, 자동차와 같은 제품이 미국의 젊은 세대를 사로잡았던 시절이 떠오릅니다. 일본 문화가 시나브로 미국 젊은 세대의 감성과 의식을 잠식할 것이라는 미국 기성세대의 두려움은 우리도 잘 알고 있는 "백투더퓨처"나 "데몰리션 맨"과 같은 영화에서 (상류층) 백인들이 일본식 의식주를 즐기는 모습에서 나타납니다. 결과론적인 이야기이지만, 와패니즈는 일부 남아있을지언정 일본 문화에 미국이 잠식되지는 않았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지금은 그 경계의 대상이 중국으로 넘어간 것 뿐이라고 생각됩니다. 미국의 젊은이들이 중국의 제품과 서비스를 즐길지언정 그 뿌리는 어디 가지 않을 것이고, 미국은 앞으로도 중국에 뒤지지 않는 자본과 자원을 통해 기술과 서비스에서의 주도권을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3.05.15
7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Remember & Company All rights reserved.